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모두 꼼꼼히 작성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및 간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간은 ‘침묵의 장기’로 간경변증의 초기에는 환자가 느끼거나 외부에서 확인되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혈액검사에서도 특별한 이상소견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간은 탄수화물, 아미노산, 단백질, 지방, 담즙산 및 빌리루빈, 비타민 및 무기질, 호르몬 등을 대사하고 해독작용과 살균작용 등 신체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많은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간경변증의 원인, 증상, 검사, 치료 및 간호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의
간경변증이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재생결절 등의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다.
2. 원인
1) 괴사 후 경변증(postnecrotic cirrhosis)
괴사 후 경변증이란 화학성 간독성 물질(ex. 비소, 사염화탄소)의 노출 후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을 앓은 후 발생한다. 알코올성 경변증과 비슷하나 근육소모는 덜하고 황달은 더 심한 특징을 갖는다.
바이러스는 1차적인 위험 요소이므로 간염환자가 다른 스트레스원과 간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원인을 제거해 완전하게 회복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알코올성 경변증
알코올성 경변증이란 주로 만성적으로 알코올을 남용한 환자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지만 드물게는 알코올을 전혀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발병한다. 초기에는 허약감, 피로, 체중감소의 증상이 나타나며 말기에는 식욕부진, 오심과 구토, 복통, 복수, 불규칙한 월경, 발기부전, 토혈, 거미모양 혈관종 등이 나타난다.
광범위한 반흔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음주 형태나 종류보다도 매일의 알코올 소비량이 더 중요한 요인으로 섭취 제한이 필요하다.
3) 울혈성 경변증
울혈성 경변증이란 만성 우심부전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드물게 나타난다. 증상은 가벼운 황달, 비대한 간, 복수증상, 악액질, 수분정체 등이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윤은자, 『성인간호학Ⅱ』, 수문사(2019), P.517~531
간경변증, 서울대학교병원 N의학정보,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293 (2020.06.03.)
간경변증,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https://www.cmcseoul.or.kr/healthcare/bbs/view.do?idx=144 (2020.06.03.)
간경화,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80 (2020.06.03.)
간경변증,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040 (202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