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성인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갈색세포종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2.02.07
- 최종 저작일
- 2021.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호학과 성인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갈색세포종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
5. 진단검사
6. 합병증
7. 치료
8.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갈색세포종 (pheochromocytoma)은 대부분 부신수질에 생기는 조그마한 종양으로, 크롬친화성 세포에서 발생한다. 이 종양은 일반적으로 양성이며 10%이하에서만 악성이다. 그러나 이 종양은 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고 카테콜라민(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을 과량 생산 저장하고 분비하기 때문에 사망을 초래하기도 한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출혈과 심부전의 위험이 있으나 조기에 발견만 되면 수술로 제거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0.1% 정도는 이 질병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다. 남자보다 여자에서 이환율이 약간 높으며 보통 중년기에 흔하고 60세 이후에는 드물다.
갈색세포종은 양성 및 악성 여부를 진단하기 어렵다. 진료상으로 종양이 하나의 장기에 국한된 경우를 양성으로 판단하며, 임상적으로 주위의 장기로 침윤하거나 림프절, 뼈, 폐 등으로 전이된 경우를 악성으로 진단한다.
2. 원인
갈색세포종의 10~30%는 가족 유전성이다. 이 경우 여러 내분비 장기에 다발성으로 종양이 발생하기도 한다.
갈색세포종이 나타나는 환자 가운데 일부는 갑상선과 부갑상선, 부신에 발생하는 종양에 취약한 복합내분비선신생물이라고 하는 희귀 유전 증상이 있다. 갈색세포종은 또한 폰히펠-린다우병이 있는 환자와 신경섬유종증(폰 레클링하우젠병) 또는 여러 기타 유전병이 있는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3. 병태생리
종양으로 인해 과량 분비된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은 여러기관에 영향을 준다. 가장 위험한 것은 말초혈관 수축 및 심박수와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켜 고혈압을 일으키는 것이다. 고혈압은 지속적, 간헐적, 혹은 발작적(빠른 시작과 갑작스런 중단)일 수 있으며, 전형적으로는 두통과 함께 나타난다.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 자극은 고혈압을 촉진시킨다. 심한 고혈압은 뇌졸중과 갑작스런 실명을 초래할 수 있고, 조기에 치료하지 않은 경우 심혈관계가 손상되어 뇌출혈과 심부전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9)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목포중앙병원 http://www.mj-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