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지역사회 계획
1) 간호 목적 및 목표 설정
2) 간호 방법 및 수단 결정
3) 수행계획
4) 출처
본문내용
* 고혈압·당뇨, 도시화 지역에서 멀어질수록 유병률 높아
⇒ 한국인의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의 유병률이 수도권과 대도시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정 해안가 지역의 뇌졸중 유병률은 비슷한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연세대학교 허준(토목환경공학과)·김창수(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팀은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전국 230개 시군구별 질병 유병률 패턴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유병률을 질병과 사는 지역 사이에 특정한 패턴이 있는지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는 ‘공간 자기상관도’라는 개념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고혈압은 수도권과 부산 등 대도시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유병률이 낮았고, 이들 지역을 벗어나 내륙으로 갈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높아졌다. 연구팀은 “인구밀도가 낮을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높으며, 경제활동 비율이 높을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낮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당뇨병도 고혈압과 비슷한 유형으로 대도시 지역에서 유병률이 낮았으며, 상대적으로 도시화와 동떨어진 지역일수록 당뇨병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입과 낮은 교육 수준 등이 당뇨병 유병률을 높인다는 기존의 자료들과 다르지 않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부산 강서구와 대구 중구는 대도시 지역임에도 다른 지역과 달리 고혈압과 당뇨병 유병률이 모두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이들 두 지역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요소와 다른 지역과 차별되는 특정 요소가 고혈압과 당뇨병 유병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이들 요소를 확인하면 고혈압과 당뇨병의 발병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뇌졸중도 마찬가지로 도시화 수준이 낮고, 빈곤도가 높을수록,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유병률이 높아졌다. 특히 도시화 수준이 낮은 충남 보령시, 전북 군산시, 경북 울진군, 경남 창원시 등 특정 해안가 지역의 뇌졸중 유병률이 비슷한 여건의 다른 지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