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실습 , 치료적 의사소통 시나리오, 조현병"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화에 사용한 치료적 비언적 표현,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등에 대해서도 작성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장소
2. 등장인물(역할)
3. 상황
4. 치료자(간호사, 상담사 등)
5. 대상자(환자, 가족 등)
6. 의사소통방법
본문내용
간호사: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이수험 학생의 상담을 맡은 간호사 박 간호입니다. (환한 미소로) 반갑습니다.
대상자: (기어서 들어가는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보호자 : 안녕하세요
간호사: 이수험씨 어머니와 같이 면담을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대상자: 네.
보호자: (염려가 많은 표정으로) 아휴…. 우리 아들 때문에 요즘 걱정이 많아요. (앉아 있는 의자를 간호사 쪽으로 당겨 가까이 다가가며)”
간호사: (고개를 끄덕이며) 어머님께서 그동안 고민을 많이 하셨나 보군요. 무엇 때문에 그러시는지 말씀해주시겠어요?
보호자: 애가 요즘 학교도 잘 안 가고 방에서 나오지도 않고 밥도 안 먹고 계속 무슨 소리가 들린다고 하면서 혼잣말을 해요. 걱정돼서 병원에 한번 가보자 설득해서 데려왔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일단 입원을 시켜야 할 것 같다고 하셔서 병실을 안내받은 거예요. 조현병인가 뭔가, 뭐라고 말씀하시던데 도대체 이게 다 무슨 일인지…. (당황하며)
간호사: (끄덕이며) 이수험 군이 학교에 잘 나가지 않고 방에서 나오지도 않고 이상한 소리를 듣는 것 같아 걱정되셨군요. 현재 이수험 학생은 조현병으로 환각 및 망상을 겪고 있어요
보호자: 아…. 그런 거군요…. 그런 줄도 모르고 나는 요즘 애가 철딱서니 없게 행동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간호사: 자 이제 이수험 학생이랑 얘기를 조금 더 자세히 나누어 보아도 될까요?
보호자: 네. (고개를 끄덕이며)
대상자: 네.
간호사: 이수험 학생 오늘 기분은 어떠신가요?
대상자: (묵묵부답) (시선을 아래로 내리며.)
간호사: 저는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잠깐 여기에 앉아 있을게요.
대상자: (창백한 표정으로 긴장하며) 어…. 긴장돼요
간호사: 많이 긴장한 것 같아요. 무엇 때문에 그러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대상자: (불안해하며) 요즘 들어 사람들이 저를 헐뜯는 소리가 들려요. 공부 빼면 남는 것도 없는 놈이 공부도 못한다고…….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