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 케이스스터디 - 간호과정 피부발진, 수유곤란 신박하다고 들음!
- 최초 등록일
- 2022.01.29
- 최종 저작일
- 2022.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간호 케이스스터디 - 간호과정 피부발진, 수유곤란 신박하다고 들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문헌고찰
1. 신생아 기저귀 발진의 정의
2. 원인 및 증상
3. 치료방법 및 치료제의 종류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치료 및 경과
3. 간호과정 적용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1)정상 신생아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정상 신생아의 사전적 정의는 분만 직후부터 자궁 밖의 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때까지의 아이를 뜻한다. 그 기간은 생후 4주일까지로 잡고 있다. 이 기간에 신생아는 모체의 태반 안에서 가만히 있어도 산소나 영양을 공급받고 있던 상태에서 자력으로 호흡하고 영양을 섭취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다. 이에 따라 체온이 떨어지고, 생리적 체중 감소, 신생아황달, 제대의 탈락 등 여러 현상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정상 신생아의 성장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검진과 건강 사정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정상 신생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예측하고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건강유지와 증진을 도울 수 있다.
2)사례선정 이유
기저귀 발진은 기저귀를 차는 부위(주로 엉덩이)에 발생하는 피부염이다. 질환명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의 복합체이다. 기저귀 발진은 신생아와 영아에게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기저귀 발진을 사례로 선정하였다.
1. 문헌고찰
1)신생아 기저귀 발진의 정의
기저귀를 사용하는 아동은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설사를 할 때 즉시 기저귀를 갈아주기 힘들어 엉덩이가 젖은 상태로 있게 되는데, 이럴 때 엉덩이에 빨갛게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기저귀를 그때그때 갈아주지 않거나 습한 경우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기저귀 발진은 모든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이며, 제대로 치료하면 대개 몇 일만에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나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한 신생아의 경우 한 번 생긴 기저귀 발진이 장기간 보호자와 아동을 괴롭히기도 한다.
2)원인 및 증상
기저귀 발진은 대개 젖은 기저귀를 빨리 갈아주지 않아서 생긴다. 젖은 기저귀는 신생아의 피부를 무르게 만들어 조금만 자극이 있어도 피부의 손상을 입힌다. 그리고 젖은 기저귀를 오래 차고 있으면 소변 그 자체가 엉덩이를 자극하여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다.
참고 자료
석정원, 아동간호학실습I 실습지침서, 포널스출판사(2021)
박은영 외 5명 『NANDA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2017)
MSD 매뉴얼: 기저귀 발진
[네이버 지식백과] 접촉성 피부염 [contact dermat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 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