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사고(뇌졸중) 질환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2.01.24
- 최종 저작일
- 2020.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뇌혈관사고 질환보고서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검사
6. 의학적 치료
7. 간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졸중 또는 중풍으로 알려져있으며 뇌의 갑작스런 혈류 감소로 인해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가 오는 응급상황을 포함하는 용어로, 뇌혈관이 색전이나 혈전, 죽종에 의해 폐색되거나 출혈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① 뇌경색(Infarction)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으로, 허혈성 뇌졸중(Iscemic stroke), 경색성 뇌졸중이라고도 불린다.
② 뇌출혈(Hemorrhage) 또는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것이다.
서양에서는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3배 이상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허혈성 뇌졸중이 약 85% 정도로 출혈성 뇌졸중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졸중의 약 85%가 뇌경색, 15%가 뇌간 또는 거미막밑출혈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 뇌졸중은 단독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하는 질병이었지만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여 최근 뇌졸중 후 생존율이 약 85%에 이르고 있다.
• 뇌졸중의 위험요인: 고혈압, 가족력, 당뇨병, 심지환, 고지혈증 등
-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심장질환, 당뇨, 일과성 허혈발작(TIA), 고혈압, 흡연 등으로 치료를 통해 뇌졸중으로 전개된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2가지 이상 위험요인이 동시에 존재 시 뇌졸중 발병확률이 훨씬 증가한다.
• 뇌졸중은 55세 이상이 되면 위험성이 약 2배 증가하는데 2/3가 65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더 많이 발생하지만 65세 이하 연령층에서의 발병률도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윤은자/수문사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고려대학교의료원 질병정보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