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케이스스터디 V sim Health Assessment 2 Christopher Parrish 간호과정2개 / 낭성섬유증 간호과정
- 최초 등록일
- 2022.01.24
- 최종 저작일
- 2021.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케이스스터디 V sim Health Assessment 2 Christopher Parrish 간호과정2개 / 낭성섬유증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낭포성 섬유증이란?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질병으로 1930년대에 처음 발견되었다. 이 질병이 있는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폐와 이자 등에 있는 점막 생성 세포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 체내에서 점액이 너무 많이 생산되어 폐와 이자에 이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화효소가 소장에 도달할 수 없다.
또 염분이 점막 생성 세포를 투과하지 못해서 두껍고 끈적거리는 점막이 만들어진다. 이것이 해당 장기의 기능을 방해하여 호흡과 소화작용에 문제가 생긴다. 이 두꺼운 점막 때문에 쉽게 세균에 감염되고, 이로 인해 당뇨병이나 간 질병, 낮은 수정률 등의 증세가 생긴다. 염분이 높은 땀을 흘리고, 생식기관의 이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주로 백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치료는 점막을 얇게 하거나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이 질병을 일으키는 CFTR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바꾸어주는 유전자 치료법과 효소를 공급해 주는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다.
2. 원인
낭성 섬유증은 낭포성 섬유증 막횡단 전도 조절 유전자(Cystic fibrosis transmembrane conductance regulator gene: CFTR)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으로 지금까지 이 유전자에서 1000개 이상의 돌연변이가 밝혀졌다. CFTR 유전자는 7번 염색체의 장완에 위치하고 있는데 일차적으로 기도, 췌장, 땀샘, 그리고 다른 외분비선에 발현되며, 염화물과 나트륨의 세포막 이동을 조절하는 단백질의 생산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CFTR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면 염화물과 나트륨의 세포막 이동에 이상이 생겨 결국 신체의 수분을 상실하게 되고 각종 샘의 분비와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3. 진단
낭성 섬유증의 진단은 땀 검사, 췌장 기능 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폐기능 검사와 유전자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박은영, 송미령, 류은정 외,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낭포성섬유증 [cystic fibrosis, 囊胞性纖維症]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낭성 섬유증 [Cystic Fibrosis] (희귀질환정보)
kims 의약정보센터
V-SIM for Nursing Health Assessment 2: Christopher Parr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