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예술공연의 특징, 사례 및 언택트 공연의 활성화방안
*동*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비대면 공연의 등장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비대면 공연의 주요 사례 및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비대면 서비스란?2. 비대면 시대 문화예술계의 흐름
3. 비대면 공연의 특징
4.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의 변화
1) 코로나 이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2)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5. 비대면 공연의 사례
1) 세종문화회관과 네이버의 “힘내라 콘서트”
2) 경기아트센터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경기방방콕콕 예술방송국“
3) 방탄소년단의 언택트 콘서트
4) 블랙핑크의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
5) MBC의 ‘방구석 콘서트’
6. 비대면 공연의 활성화 방안
1) 일반인을 위한 비대면 관람 프로그램 제공
2) 양질의 공연예술 콘텐츠 개발
3) 맞춤형 비대면 마케팅
4) 정신건강과 연계한 공연예술의 장점 부각
5) 전문 공연 인력의 재교육
6) 온라인상의 법적 규정 정비
7)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대면 서비스란?비대면 서비스란 말 그대로 소비자와 직원이 대면하지 않고도 소비자가 직접 상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박보영, 2017). 오늘날 기업들이 시장개방과 인터넷 보급의 확산 등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욕구가 고급화 및 다양화되면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이상준, 2019).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채널들이 모두 비대면 서비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비대면 서비스로는 Kiosk와 O2O20)가 있다. 음식점에서의 Kiosk이용은 이제 일상화되었으며 배달의 민족, Starbucks의 사이렌 오더 등 O2O어플리케이션도 생활 서비스를 중심으로 보편화되고 있다(나스미디어, 2020). 이처럼 온라인 주문, 온라인 상담과 같은 비대면 기술의 발전으로, 제공자와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 새로운 소비 경향이 생기면서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는 가심비나 뉴트로처럼 국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언택트라는 단어를 새로 고안하였다. 트렌드 소비자는 점점 더 자신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참고 자료
강승한, 언택트에 따른 대학의 비대면 학습을 위한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방안 연구, 2020.고윤화, 포스트코로나 시대, 3D 입체 사운드 기술과 언택트 공연의 진화,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
김수영, 모바일 웹서비스에 기반 한 문화 콘텐츠의 활용, 정보관리학회지, 제29권 3호, 2012.
남주원, ‘언택트(Untact)’ 기법의 공연예술 마케팅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논문, 2020.
김재성, 사회적 거리두기가 야기한 공연산업의 변화양상 및 온라인공연 플랫폼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21.
박보영, 비대면 채널 서비스제공자의 발화속도 호감도가 순응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신다애, 언택트시대, 위험지각 정도에 따른 화장품 SNS 마케팅의 구매행동 영향력,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21.
이상정, 사회적 혼잡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상준, B2B상호작용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 관계만족,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이재영, 방탄소년단 14일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일반 이용권 가격 '3만9000원', 이투데이, 2020.
이정호, 블랙핑크, 12월 27일 라이브스트림 콘서트 'THE SHOW' 확정, 스타뉴스, 2020.
장선애, 무용공연예술의 효율적인 기획과 마케팅의 방안, 한국공연문화학회, 2010.
정민희, 온라인플랫폼에 드러난 국악공연 수용자의 지각된 가치 연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2021.
정주희, 비대면 시대의 클래식공연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품질 활성화 방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21.
조강주‧박석희, 온라인 문화예술 플랫폼의 성과 연구, 문화정책논총,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럽 (영국,독일 등) 콘텐츠 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한윤희, 뉴노멀시대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한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