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 프로듀스 101 시즌 1 김소혜의 서사
- 최초 등록일
- 2022.01.16
- 최종 저작일
- 2021.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프로듀스 101>-김소혜의 스토리텔링
3. 경쟁보다 성장을 강조하는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4. 결론
본문내용
최근 방영한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유행으로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를 다시 한 번 더 실감하고 있다. 온라인에서의 화제성뿐만 아니라 여러 커버 프로그램, 후속 프로그램과 오프라인에서의 춤 열풍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생산되며 프로그램이 종영한 이후에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같은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2000년대의 <슈퍼스타K>부터 현재까지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장르이다. 꾸준히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먼저 서바이벌, 즉 경쟁이라는 소재부터 자극적으로 다루거나 시청자들의 공감을 쉽게 살 수 있는 서사를 만들기 좋기 때문이다. 또한 ‘리얼리티’라는 점,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악을 주로 다룬다는 점도 관심을 끌기 좋은 특징들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특별히 다른 장르와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있다. 바로 기존 프로그램에서는 정말 시청만 하는 입장이었던 ‘시청자’가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대부분 시청자의 투표를 통해 진행된다. 방송사는 출연진들의 실력과 서사를 시청자에게 전달하고, 시청자들은 그들 중 누구에게 자신의 표를 줄 것인지 직접 결정한다.
참고 자료
이종현, ‘‘프로슈머’가 된 팬덤… 멤버부터 팬이 결정’, ECONOMY Chosun 238호, 2018.02.12.
http://naver.me/FsknL5Ig
김수리, 안숭범, 「한중 동일포맷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난 참가자 스토리 형성 과정 비교 연구: <프로듀스 101> 시즌2와 <우상연습생>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55)』, 인문콘텐츠학회, 2019, p199-217.
장현호, ‘‘프로듀스101’ 김소혜라는 캐릭터의 가치’, 시사포커스, 2016.03.24.
http://naver.me/5HqKPDsV
최문경, 박지훈, 박진선, 「경쟁보다 성장을 강조하는 한국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언론과학연구 13(4)』, 한국지역언론학회, 2013, p590-618.
송은경, 잘나가는 ‘프듀’ 시리즈, 저력은 스토리텔링·포맷, 연합뉴스, 2019.05.18.
https://www.yna.co.kr/view/AKR2019051803000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