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산부 건강사정
1. 일반사항
2. 동거가족
3. 과거 건강력
4. 과거 산과력
5. 현재 산과력
Ⅲ. 분만 과정 관찰 및 간호 수행 기록
1. 산부 입원
2. 분만 제2기
3. 분만 제3기
4. 분만 제4기
5. 임상검사
Ⅳ.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1. 간호문제
2.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상분만 문헌고찰
제1장. 분만의 5요소
1. 태아
1) 태아 머리
(1) 전후경선
-소사경선: 대천문 중심~후두융기 후하방 약 9.5cm
-전후경선: 미간~후두융기 약 12cm
-이하대천문경선: 턱~대천문 중심 약 9.5cm
-대사경선: 턱~소천문 약 13.5cm 이고 태아머리에서 제일 긴 경선
(2) 횡경선
-대횡경선: 두절골의 좌우융기 사이 약 9.25cm
-소횡경선: 관상봉합의 양쪽 관자뼈 사이의 길이 약 8.0cm
2) 태위
태위(fetal lie)란 모체의 장축(척추)과 태아의 장축과의 상호관계이다. 태위는 종위(longtiudinal lie)와 횡위(transverse lie)로 구별되는데 종위란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평행선을 이루며, 횡위란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직각을 이루고 있다. 종위일 경우 모체 골반으로 먼저 들어가는 태아 몸의 구조에 따라 선진부가 두위(cephalic presentaion)이거나 둔위(breech presentation)가 된다.
3) 태세
태세(fetal attitude)란 태아가 임신 후반기에 취하게 되는 자세이며 산체 각 부분, 즉 머리/몸통/사지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태아의 머리는 가슴에 밀착되고 척추는 굴곡되며 대퇴는 복벽에 밀착되고 팔, 다리는 흉부에 교차되어 있다. 대체로 태아의 몸 전체는 굴곡(flexion)되어 있다. 태세는 완전굴곡, 불완전굴곡, 불완전신전, 완전신전 등으로 나뉜다. 두위에서 아두가 완전굴곡이 되면 가장 작은 경선으로 골반을 쉽게 통과할 수 있으나 아두가 신전되면 골반을 통과하기가 어려워 분만 진행도 어렵게 된다.
4) 선진부
선진부(presentation)란 골반 입구에 먼저 들어간 태아의 신체 부분을 말하며 두부, 둔부, 어깨 등이 있으며 각 선진분위에 따라 두위, 둔위, 견갑위라고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