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현재의 국제질서는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된 이후 수백 년에 걸쳐 발전해 왔다. 유럽의 30년 전쟁 결과로 체결된 베스트팔렌 조약은 오늘날 전 세계 체제의 기원으로, 국제법의 시초이다.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된 이후, 국제 질서는 균형적으로 체제를 성립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경제 질서도 마찬가지였다.
국제경제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체제를 구축해가다가 19세기에 들어서며 자유 무역이 활성화되자, 미국과 영국 두 국가 간 통상 질서에 의해 유지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서 2차 세계 대전이 발생한 직후, 전 세계는 자유무역과 함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국제경제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IMF, GATT에 의거한 무역-통화 질서 체계를 구축하기 시작하였고, 환율을 고정함으로써 국제경제가 서로 직, 간접적으로 정책을 연결해나가도록 하였다. 이후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다양한 국가 간의 무역-통화 질서 체계 유지와 함께 국제 협정에 의한 복합적인 체계로 국제경제 질서가 유지되었고, 국제기관에 의한 규정에 따르며 전 세계 경제에 따라 변동적인 환율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보통 국제경제질서는 구조적으로 우위에 있는 선진국들에 의하여 형성되고, 점차 개발도상국으로 보급되었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서는 개발도상국이 성장과 발전을 하고자 하는 자극을 가지며, 선진국의 발전 전략을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개발도상국 사이의 새로운 국제경제질서를 설립하게 되었다,
국제 경제는 금융 위기, 석유 파동, 미국과 중국의 대립 등 21세기에 들어서 경제 질서가 흔들릴 뻔한 많은 위기를 겪어 왔으며, 미국과 중국 외에 일본의 세계 중심으로 들어서고자 하는 시도 등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던 와중에 코로나19가 발생하며 21세기에 전례 없는 ‘팬데믹’을 겪게 되었고, 이는 국제 경제에도 큰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데 경제 체계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치료제, 백신 등에 의해 경제가 좌우된다는 특이점을 갖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