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특징 및 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 [메타버스, Metaverse,로블록스,메쉬,마인크래프트,제페토]
- 최초 등록일
- 2022.01.08
- 최종 저작일
- 2022.01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500원
소개글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특징 및 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 개념
2. 메타버스 서비스 확대 배경
3.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및 특징
4. 메타버스 대중화를 위한 해결과제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메타버스 개념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소설에서 사람들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가상의 신체인 아바타를 빌려 활동한다. 세컨드라이프는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은 물론, 경제적 활동까지 가능한 높은 자유도로 인기를 모았다. 메타버스는 최근 코로나19 영향과 기술의 발전 등으로 ‘열풍’을 불러오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기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보다 진보된 개념이다. VR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을 아우르는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이 핵심 기술이다.
세계 각 기업과 도서, 게임 산업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메타버스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메타버스로의 도약을 발표하면서 세계를 놀라게 했다.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가 새 시대를 열고 있다. 기존에는 게임·엔터사들이 주로 뛰어들어서 만든 소통·놀이 창구였다면, 이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업무를 할 수 있는 장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도 한다.
[메타버스의 다양한 정의]
-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손강민 등)
- 생활형 가상 세계, 실생활과 같이 사회적,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현실 공간(류철균 등)
- 단순한 3차원 가상 공간이 아니라, 가상 공간과 현실이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공간이며 방식 그 자체, 현실과 가상 세계의 교차점이 3D 기술로 구현된 또 하나의 세계(서성은)
참고 자료
메타버스 열풍에 '원조' 싸이월드•퍼피레드 재출시…성공 가능성은?/전다현/2021.12.26
Co-creation,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전략/김현정/2021.12.14
메타버스에서 '억대 연봉' 버는 사람들/마리코오이/2021.12.25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한상열
[기고] 메타버스 플랫폼 특징과 장애 요인 및 해결 방안/석주언/2021.10.18
성공하는 메타버스의 3가지 조건/이임복
네이버 제페토, 메타버스로 '2억명' 사로잡다/김성현/2021.09.09
메타버스가 뭐길래… 美 '로블록스' 열풍에 韓 기업도 들썩/정민하/2021.03.16
구글 차세대 3D 화상회의 기술 "아직 갈 길 멀다"/이은주/20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