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두 건축물(콜로세움과 수원화성)의 건축 배경을 기술하시오. 2. 두 건축물의 정치적 성격 분석을 통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22.01.06
- 최종 저작일
- 2021.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두 건축물(콜로세움과 수원화성)의 건축 배경
1) 콜로세움
2) 수원화성
2. 두 건축물의 정치적 성격 분석을 통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1) 공통점
2) 차이점
3. 느낀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양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네로 황제’는 한 번쯤 들어봤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한 폭군이다. 콜로세움을 건축한 왕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은 갑자기 네로 황제를 언급하는 이유를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네로 황제는 거듭된 폭정을 벌였고 말년에는 대화재로 인해 완전히 민심을 잃어버린 후, 반란에 의해 자살로 인생을 마감했다.
네로 황제가 자살한 기원후 68~69년에만 네로 황제를 포함해 갈바, 오토, 비텔리우스가 황제를 하게 된다. 4명의 황제 모두 끝이 좋지 못했다. 네로는 자살했으며, 갈바 암살당했고, 오토 역시 자살했으며, 비텔리우스는 처형되었다.
민심은 정말 극도로 흉흉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사태를 만든 것이나 마찬가지인 네로에 대한 인식 역시 최악을 달리고 있었다. 새로 즉위한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로마에서 네로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궁전 앞에 있었던 인공호수를 없애고 그 자리에 대형경기장인 콜로세움을 세웠다. 이외에도 평화의 포룸, 목욕장 등을 건축하여 민심을 되찾고자 하였다.
거대한 건축물인 콜로세움을 지음으로써 로마제국의 건재함을 만방에 알리는 것도 하나의 이유였다. 그리고 콜로세움을 지을 당시 유태인의 근거인인 마사다를 황제의 아들인 티투스가 정복하고 포로를 데려온 것도 콜로세움 건축에 한몫했다.
참고 자료
박지현, 2009,「로마시대 콜로세움과 검투사 경기」,『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석사학위논문』.
문윤정, 2021,「고대 로마인들의 욕망을 보다」,『수필시대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