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지역과 산, 강
- 최초 등록일
- 2021.12.19
- 최종 저작일
- 2021.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한의 지역과 산, 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북한의 지리
2. 옛날에는 북한에 있는 지역을 어떻게 불렀나요?
3. 북한에는 몇 개의 도가 있나요?
4. 동쪽에 산지가 많나요?
1) 금강산
2) 백두산
3) 묘향산
4) 칠보산
5) 구월산
5. 큰 강과 평야는 어디에 있나요?
6. 북한은 남한보다 춥나요?
7. 북한에는 지하자원이 많다면서요?
8. 북한에도 서울처럼 큰 도시가 있나요?
1) 평양
2) 남포
3) 나선
4) 개성
5) 해주
6) 신의주
7) 만포
8) 함흥
9) 원산
10) 청진
11) 혜산
12) 희천
본문내용
북한에는 몇 개의 도가 있나요?(행정구역)
9개의 도가 있어요. 함경북도, 함경남도, 양강도, 자강도, 평안북도, 평안남도, 황해북도, 황해남도, 강원도가 있답니다. 북한의 행정 구역은 1945년 해방 당시에는 6도, 9시, 89군이었으나 그 후 6개 도에서 현재 9개 도로 늘어난 것은 자강도와 양강도가 신설되고 황해도가 황해북도와 황해남도로 분리되었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일부 행정지명을 김정일 가족과 친척의 이름으로 바꾸었어요. 1952년 12월 행정 체계와 행정 구역 개편을 통해 면이 폐지되고 256개의 '노동자구'라는 새로운 행정단위가 생겨났어요. 이것은 노동자를 좀 더 쉽게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해 광산이나 염전, 공장, 발전수, 어장, 특수농장 등에 설치한 행정단위입니다.
동쪽에 산지가 많나요?
북한 지형의 특색은 북부와 동부가 높고 서부와 남부 방향으로 오면서 점차 낮아져요. 북한에서 큰 산맥들은 북부와 동부에 치우쳐 있어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산지는 한반도에서 제일 높고 험준한 산맥과 산들로 겹겹이 둘러싸여 있지요.
북한의 산맥들은 백두산맥, 낭림산맥 등과 같이 북북서-남남동의 방향으로 뻗은 산맥들과 함경산맥, 부전령산맥처럼 동북동-서남서 방향으로 뻗은 산맥의 두 가지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요.
금강산
옛사람들은 우리나라의 2대 명산을 백두산과 금강산으로 보았다. 백두산을 두고 산의 성자(聖子)라고 했고 금강산을 일컬어 산의 재자(才子)라고 하였다. 즉 성스러운 산의 으뜸은 백두산이고 기이한 산의 으뜸은 금강산으로 본 것이다. 그러나 서울에서 불과 수백 리 떨어진 금강산을 답사한 사람은 얼마 되지 않았다.
이사벨라 버드 비숍도 다음과 같이 얘기하였다. “한국인들에게 금강산 유람은 여행자의 확고부동한 명성을 제공해준다. 그래서 많은 서울 사람들은 이 풍류 어린 명예를 거머쥐려고 젊을 때부터 벼르고 또 벼른다.
참고 자료
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