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A+ 자료 //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1.12.19
- 최종 저작일
- 2021.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제 A+ 자료 //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연축)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관상혈류가 감소되고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괴사) 상황을 심근경색증이라고 한다. 결국, 근조직이 부분으로 괴사되는 과정으로 세포가 불가역적인 사망을 일으킨 결과로 나타난다.
보통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괴사가 진행이 되는 심근경색에 비해 협심증은 단순히 혈관이 좁아져서 심근허혈 상태가 되는것과 차이가 있다. 때문에 협심증의 경우 심근에 손상을 주지 않고 회복이 가능하나 심근경색증의 경우 이미 심근이 괴사된 상태이기 때문에 약물투여에 의해서도 회복이 어렵다.
2. 원인
① 주원인 :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갑자기 발병
※ 죽상경화증 : 동맥 내막에 지질, 콜레스테롤, 칼슘, 혈액성분 등이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진 상태
- 단계 1 지방층(Fatty streak)
- 단계 2 섬유판 융기(Raised fibrous plaque)
- 단계 3 병소의 복합적인 변화(Complicated lesion)
② 곁순환(측부순환) : 유전적 요인과 만성허혈 상태에 의해 생성된다. 그러나 갑자기 동맥이 막히는 경우 곁순환이 생성될 시간이 부족하여 심각한 허혈이나 경색을 유발한다.
③ 관상동맥 색전증이나 손상, 혈관염 또는 수술 후 쇼크, 심한 탈수증, 저혈압 등으로 관상동맥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될 때도 발생된다.
▶ 조절 불가능한 위험요인
연령
연령이 증가할수록 관상동맥질환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가족력과 유전적 소인
관상동맥 벽의 선천적 결함은 플라그를 쉽게 만들고, 고콜레스테롤혈증의 가족력이 있으면 관상동맥질환에 더 쉽게 이환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백과사전, 주요 심혈관계 질환, “심근경색증”
조경숙 외 6인, (2016). “성인간호학- 상”, 6판, 현문사, 2016, PP. 678~704.
박인국(2016), “Human Physiology 생리학”, 14판, 라이프사이언스(주), 2016 PP. 360~365
임도선 : 심근경색 위험요인 여섯 가지에 대비하라. 제14권 제12호 통권158호 2011년 12월, PP.3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