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고는 민현구 교수의 2004년 한국사 시민강좌(Vol.35)에 수록 된 글이다. 같은 저자의 2007년 논고 민현구(2007)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한국사시민강좌40, p124-143
를 함께 읽으면서 고려에서 조선의 왕조 교체에 관한 의의를 검토하였다. 2004년 저자의 논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머리말에서는 위화도 회군이후 고려왕조의 몰락과 조선의 개창의 의미는 복잡한 배경과 많은 요인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누적된 사회경제적 모순과 무장 세력의 대두, 여기에 우왕대의 정치적 암흑기가 이어지면서 고려의 국가적 위기는 가중되었고 위화도회군이라는 사태가 벌어지고 혼돈 끝에 고려는 종말을 맞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는 문제제기를 하고 있었다.
참고자료
· 민현구 (2004).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한국사 시민강좌, 35, 1-23.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