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인문학-독후감-테마로 보는 전통문화
- 최초 등록일
- 2021.12.17
- 최종 저작일
- 2020.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한식 인문학_독후감_테마로 보는 전통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테마로 보는 전통문화'라는 과목에서 '한식 인문학'이라는 책을 선정하여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전공이 식품쪽이라 한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분석이 들어간 독후감입니다. 과제 점수는 만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직장이나 학교를 갔을 때 보통 상대방의 안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한국인들은 대게 인사치레로 ‘밥 먹었니?’,‘식사하셨어요?’와 같은 말을 많이 사용한다. 그건 바로 끼니를 제때, 제대로 챙겨 먹었는지가 하루를 시작하고 일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한국에서는 그만큼 평소에 ‘먹는 것’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식이 뿌리깊게 박혀 있다. 예를 들면, 조선 시대에 농사가 주된 노동이었을 때, 아침 일찍 일어나 해가 질 때까지 일하는 것은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일이므로 큰 그릇에 밥을 한가득 떠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고봉밥을 주던 기록이 많이 남아있다. 그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한국은 예로부터 사람들끼리 농경사회를 이루어 쌀을 주식으로 삼아 농사를 위해 동원되는 인력과 노동력을 중시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밥을 많이 주거나,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곤 한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대백과, “발효식품”,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2549&cid=46672&categoryId=46672,(2020.11.12.)
권대영, 한식 인문학, 헬스레터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