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간호진단, 우울증 대상자 간호 사례, 우울증 대상자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1.12.12
- 최종 저작일
- 2021.11
- 1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상자 사정~간호진단, 간호 과정, 약물, MMPI,MBTI, PANNS 등 다양한 심리검사 소견등 자세히 작성된 케이스입니다.
A+받은 자료라 처음 케이스 작성하시거나 자세하게 케이스를 작성하셔야 하는 분들은 많이 도움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현재병력(입원당시)
3) 발달력 및 과거 병력
4) 가족력
5) 현재상태
6) 심리검사 소견
7) 의학적 진단 및 치료
2. 자료분석을 통한 주된 간호문제
3. 간호과정
본문내용
(2) 현재 병력(입원당시)
① 발병 시기 및 촉발 사건
주로 혼자만 생활했으며, 내원 1 주일 전부터는 지나가는 남자들이 자신을 죽일 것 같다는 불안감에 마트에 나가는 것조차 힘들어 대부분 배송으로 간단한 식사를 해결 하였다. 계속 누워서 울기를 반복하였고 정신이든 한밤 중에는 "나 같은 건 없어져야한다. '는 강박적인 생각에 시달리다가 외래 방문하기 전날 새벽에 손목을 칼로 그어 자살을 시돈 하였다. 그날 아침에 계속 연락이 되지 않아 걱정하던 친구가 의식을 잃은 김성실 씨를 발견하여 응급실로 후송했다.
② 진행과정 및 발병 기간
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약 2 개월 전부터였다. 어렵게 입사 한 직장에서 8 개월이 될 무렵 중요한 프로젝트 발표 당시, 부서의 직원들 앞에서 상사에게 부정적 평가를 받은 후 업무에서의 긴장감이 더욱 심해졌다. 매사 열심히 노력하는 성향이었지만 과도한 업무량과 경쟁적인 직장 분위기 속에 심리적 압박감을 많이 느꼈고, 특히 상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더욱 컸다. 긴장과 불안이 심해질수록 집 중도는 저하되고 결과는 좋지 않았으며, 능력도 부족하고 인간적인 매력도 없는 자신을 동기들조차 무시한다는 생각이 들어 점점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직장에서의 어려움이 커질수록 남자 친구에 대한 의존과 집착은 더욱 심해져 잦은 다툼으로 이어졌고, 그럴 때마다 자신이 버림 받아 혼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울고 매달리기를 반복하다 결국 이별을 통보 받게되었다,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난 후 불안, 초 조,주의 집중 저하, 불면증, 무기력증 등의 증상으로 직장 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직하게 되었다.
주로 혼자만 생활했으며, 내원 1 주일 전부터는 지나가는 남자들이 자신을 죽일 것 같다는 불안감에 마트에 나가는 것조차 힘들어 대부분 배송으로 간단한 식사를 해결 하였다. 계속 누워서 울기를 반복하였고 정신이든 한밤 중에는 "나 같은 건 없어져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