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정신건강에 있어서 자신의 시각에 가장 심각한 문제를 선정
- 최초 등록일
- 2021.12.11
- 최종 저작일
- 2021.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존감이란?
2.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3. 자존감 높이는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SNS를 하다 보면 마치 ‘누가 누가 더 행복한가?’를 경쟁이라도 하듯 남들에게 알리려 노력하는 것 같이 활동하는 사람이 있다. 여행을 가서도 자신의 흔적을 올리고, 맛집을 가도, 직장에서도, 집에서도, 일하면서도, 놀면서도 올린다. 주말에 누구를 만나 무엇을 먹었는지를 모든 이에게 다 알리려는 듯하다. 마치 헨젤과 그레텔의 빵 부스러기와 같다. 그들은 살기 위해서라도 했지. 일을 하는 건지 노는 건지 모르겠다. 또 이런 사람은 관심을 가지면 귀찮아하며 자신에게 신경을 끄라고 하고, 반대로 무관심하면 섭섭해 속상해 한다.
또 머리부터 발끝까지 명품으로 치장하며 마치 자신을 명품으로 착각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출신 학교나 가족, 친구 등의 배경이 든든함을 자랑하며 마치 자신이 대단한 인물이라도 되는 것처럼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문제는 자존감이 낮아 나 혼자 힘으로는 살아가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은 과거에 비교해 자존감이 낮게 만드는 일도 그리고 낮아진 자존감으로 다양한 문제를 만든다.
살아가며 자존감이 중요하다는 말도 많이 듣고 정확히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자존감이 높아야 할 것 같다. 자존감이 낮으면 어떤 모습을 보이고, 어떤 문제가 있으며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자신이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어떠한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정체성을 제대로 확립할 수 있고, 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된 사람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
자존감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판단이라기보다는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느낌이다. 즉 자신을 객관화하는 것은 자존감을 갖는 첫 단추라 할 수 있다.
종종 자존감이라는 개념은 자존심과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