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성인 후기(65세이상) 세대에 대한 신체적,인지적,정의적 특징에 대해 기술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성인 학습방법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2.09
- 최종 저작일
- 202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후기 세대의 신체적 특징
(2) 성인후기 세대의 인지적 특징
(3) 성인후기 세대의 정의적 특징
(4) 성인후기 세대에 적합한 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인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생애의 마지막 단계에 해당한다. 노년기라고도 하며, 해당 시기에는 신체적 노화가 발생하면서 기능상태가 저하되거나, 만성질환 등의 질병이 늘어나는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신체 뿐 아니라 정신적 및 심리적으로도 변화가 나타나는데, 지적능력이나 기억력, 문제해결능력이 저하되기도 하고, 우울증이나 내향적 성향, 수동적인 태도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화의 특징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신체적 특성이나 태도 등을 통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노인 세대가 성인후기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며, 노인교육은 이러한 성인후기 신체 및 정신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성인후기 세대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후기 세대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성인후기 세대의 신체적 특징
성인후기 세대의 노화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신체적 특징이다. 노인 세대의 경우 노화로 인해 전반적인 체력 감소가 나타나게 된다. 인간은 노화에 따라 근육의 강도와 근육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는데, 이로 인하여 개인의 신체활동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고 골격 역시 약화되어 신체적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척추 사이의 연골 조직이 얇아지면서 척추나 등, 목이 굽어지며, 칼슘이 유실되면서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격계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감각기능 역시 퇴화되는데, 시각기능이 저하되어 난시나 원시 등이 발생하기 쉽고, 청각기능이 쇠퇴하며 난청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각과 후각 역시 기능이 쇠퇴하면서 정상적인 감각활동이 어려워진다. 이러한 변화는 지각기능 및 반사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성인후기 세대에는 외부적 자극에 둔감해지는 특징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정유미, 「노인학습자들을 위한 수업지도안 연구」, 국민대학교, 2014.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