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세의 침략과 관련된 대표적 사건 2가지를 선택하여 그 내용(원인, 과정, 결과 포함)을 정리하고, 사건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하여 자기 견해를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2.08
- 최종 저작일
- 2021.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임진왜란, 병인양요를 중점으로 다루었습니다.
각 사건별로 사건의 원인, 과정, 결과, 사건 이후 사회변화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외세의 침략과 민족의 대응
1. 임진왜란
1) 사건의 원인
2) 사건의 과정
3) 사건의 결과
2) 사건 이후 사회 변화에 대한 견해
2. 병인양요
1) 사건의 원인
2) 사건의 과정
3) 사건의 결과
4) 사건 이후 사회변화에 대한 견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민족은 대륙과 해양의 교차점인 한반도라는 지리학적 위치로 인해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극복의 과정을 거쳐 왔다. 외세의 침략과 더불어 우리 민족 내부의 역량이 부족했던 경우 현재로서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국가적 재난을 감내하며 극복해왔다.
일본의 경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이라는 지리학적 한계로 인해 가까운 한반도를 대륙 무역의 출발점으로 삼고 교류 목적 또는 수탈의 목적으로 끊임없이 침략해왔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침략 중 규모면에서 눈여겨 볼 ‘임진왜란’에 대해 살펴보고 그 이후 조선 사회의 변화에 대한 본인의 견해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더불어 살펴볼 사건은 ‘병인양요’로 조선이 최초로 경험한 서양과의 대규모 무력충돌이자 당시 집권자였던 대원군이 강력한 쇄국정책을 펼치게 되는 계기가 되는 사건이다. 이 역시 사건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후 사회변화에 대한 견해를 덧붙이고자 한다.
Ⅱ. 본론 : 외세의 침략과 민족의 대응
1. 임진왜란
1) 사건의 원인
16세기 조선 정부는 일본의 무역 요구에 대해 통제를 강화하였다. 일본은 이에 반발하여 삼포왜란, 을묘왜변을 일으켰다. 조선은 비변사 등을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는 하였
지만,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수단은 되지 못하였다.
1590년 조선은 조선 통신사를 파견하여 일본의 조선 침공 야욕을 알게 되었으나, 근 100 여년 동안 나라가 태평하여 전쟁 대비에 관한 정보와 기술이 부족하였고 통신사로 파견되었 던 김성일과 황윤길의 의견이 달라 일본의 침공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웠다.
참고 자료
이주천(2017). 병인양요 연구의 사학사적 검토:15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정치외교사 학회. 39, 89-117.
정구복(2005). 임진왜란의 역사적 의미: 壬辰倭亂에 對한 韓·日 兩國의 歷史認識. 한 일역사 공동연구보고서. 2, 177-219.
한국사의 이해 교안(2021). pp.113~115, 171~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