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그리고 VR
- 최초 등록일
- 2021.12.01
- 최종 저작일
- 2021.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메타버스 그리고 VR"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2. 메타버스와 VR
3. 메타버스 영화로 어떤 메시지와 이데올로기를 담을 것인가?
4. 유사한 메시지와 이데올로기를 담은 영화 - ‘레디 플레이어 원’
4-1. ‘레디 플레이어 원’의 시놉시스
4-2. 어떤 인물을 통해서 어떤 사회적 배경을 그리며 담아내는가?
5.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2021년 이후에는 어떤 메시지와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영화가 만들어져야 하는가? 고등학생 때부터 영상을 전공하며 대학 4학년 과정을 밟고 있는 나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면 시의성을 우선시하여 주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기획을 시작할 것이라 답하고 싶다. 시의성이 뛰어난 주제는 대중의 이목을 끌기에 너무도 좋은 아이템이다.
우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그 중 요즘 대세라는 ‘메타버스’의 구성요소이기도 한 가상현실. 즉 VR에 주목하여 어떤 영화를 만들어야 하는지 서술해보겠다.
2. 메타버스와 VR
메타버스는 가공,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초월적 세계, 공간을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 세계는 그 동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말로 표현되었는데, 현재는 진보된 개념의 용어로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된다. 이 기술은 완전히 몰입되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 업무 뒤에 놓인 비전을 그리는데 널리 쓰인다.
이뿐만이 아니다. 미국의 유명래퍼 ‘트래비스 스캇’은 코로나 때문에 2020년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자 가상현실게임 ‘포트나이트’와 콜라보하여 VR공연을 하였고 이 공연에는 1230만 명이 모여 스캇은 단 45분의 공연으로 한화 약 220억을 벌기도 했다. 이는 2019년 그가 투어로 번 오프라인 수익 대비 10배의 매출이었다.
이처럼 널리 쓰이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인 메타버스. 과연 이롭기만 할까?
3. 메타버스 영화로 어떤 메시지와 이데올로기를 담을 것인가?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제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끼친다.
참고 자료
지식백과, 네이버, 제4차 산업혁명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48884&cid=42346&categoryId=42346
나무위키, 가상현실
https://namu.wiki/w/%EA%B0%80%EC%83%81%ED%98%84%EC%8B%A4
김명근 기자, 스포츠 동아, 새로운 가상세계 메타버스란?
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210321/106004947/1
homopop, 지리멸렬한 기술 유토피아 : 4차 산업혁명
http://homopop.org/log/?p=1559
박재현 기자, 한국일보, “가상세계에 과몰입… 피해자를 캐릭터로 느꼈을 수도”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09020450806227
논문
한국콘텐츠학회 연구자들의 학술 자료
줄거리 및 사진 정보
네이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