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전염병-인류의 역사는 전염병의 역사라고도 한다. 인간과 전염병의 관계를 인류문명의 발달사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1.24
- 최종 저작일
- 2021.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문명국가의 이동과 전염병
(2)로마 문명과 전염병
(3)몽골제국과 전염병
(4)유럽의 흑사병
(5) 신대륙과 전염병
(6)인류의위생시스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작년인 2019년 12월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는 일명 COVID-19라는 전염병이 있다. 전세계 곳곳에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일명 코로나바이러스는 전에 유례없이 빠른 속도의 확산세와 파급력으로 세계에 팬데믹 현상까지 불러 일으켰다.
이는 우리의 생활에 사회, 경제, 문화, 교육등 인간의 모든 영역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지금 현재 아직까지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이 바이러스는 독감과 같은 평생 같이 할 수 있다는 위드코로나라는 사회현상까지 만들어냈다.21세기 지구촌사람들에게 인류 생존의 걸림돌이 된느 이 전염병바이러스와 같은 많은 인간과의 관계를 인류문명은 발달사를 통해 이론적으로 다시 한번 되새겨 인류역사의 시간대 별로 전염병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고 분석해 보고 논해 보자.
2. 본론
(1)문명국가의 이동과 전염병
기원전 500년대부터 기원후1200년까지 세상의 문명은 유라시아대륙을 중심으로 꽃을 피웠다.인류의 문명은 비가 오면서 물이 많고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만들어 졌다.이를 바탕으로 구가시스템이 세상에 출현하게 되었다. 이당시 전염병은 나라의 인구수의 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전염병은 문명사회를 파괴할 정도로 대단하였다.
인류문명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전염병의 노출은 커졌다.예를 들어 기원전100년대부터 이어졌던 무역네트워크인 실크로드부터 인류의 전염병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2)로마 문명과 전염병
유럽의 역사 속에서 가중 중요한 로마라는 제국이 있다. 이렇게 로마라는 제국이 절대권 력의 황제가 지배하는 제장으로 시작되면서 로마에는 치명적인 전염병이 돌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안토니누스역병이다. 로마제국은 15년 동안이나 이 질병의 희생과 공포에 떨어야했다. 그 당시는 의료기술이 그렇게 좋지가 않아서 이역병은 기록으로만 남겼다. 이를 오늘날 추론하기로는 로마시대를 강타했던 전염병이 천연두라고 해석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이성훈(2020)전염병에 대한 기독교 견해와 고찰
정민재(2015)전염병, 안전, 국가 전염병 방역의 역사와 메르스 사태
Watts, Sheldon (2009) 전염병과 역사 : 제국은 어떻게 전염병을 유행시켰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