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se 선정 이유
골절이란 외력에 의해 뼈가 부러지는 것을 지칭하며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끊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골절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부서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의 이차적인 손상 즉, 합병증이 문제가 된다.
주로 교통사고, 추락사고, 운동으로 인한 부상 등의 사고로 뼈에 큰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에 발생하지만, 어린이나 고령자나 골다공증 환자 등 뼈가 약해진 상태에서는 그저 넘어진 정도의 아주 작은 압박만 가해져도 골절이 일어난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서 발병하는 골다공증과 같은 전신적인 골 병변에서도 적은 충격에 의해 쉽게 발생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위험성이 높고 유형 또한 다양한 골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간호과정을 통해 환자간호에 도움이 되고자 case 주제로 선정하였다.
Ⅱ. 문헌고찰
■ 골절(Fracture)
1. 정의
골절이란 외력에 의해 뼈가 부러지는 것을 지칭하며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끊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 중 요추골절은 척추의 허리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뼈가 외부의 강력한 힘이나 급격한 회전운동 또는 보정시 발광으로 인하여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상태를 말한다. 골절은 손상부위에 따라 뼈가 피부 밖으로 튀어나온 경우인 개방성 골절, 골절 선이 여러 개가 있는 분쇄골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한다.
<중 략>
6. 치료
1) 비수술적 치료① 도수 정복(closed reduction)골절이 되어 어긋나 있는 뼈를 바로 맞추는 것을 정복이라고 하며, 도수 정복은 수술 없이 골절된 뼈를 바로 맞추는 시술이다. 골절 후 6시간 내지 12시간이 경과하면 부종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복은 조기에 시행할수록 좋다.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