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 부위 폐쇄성 골절 case study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1.11.21
- 최종 저작일
- 2021.08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L1 부위 폐쇄성 골절 case study"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case 선정 이유
Ⅱ. 문헌고찰
1. 골절(Fracture)
1) 정의
2) 종류 및 유형
3) 원인
4) 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8) 합병증
Ⅲ. 간호과정
1. 건강사정
1) 일반정보
2) 건강사정
2. Vital sign
3. 진단검사
4. 약물과 처치
5. 간호문제
6. 간호진단
본문내용
■ case 선정 이유
골절이란 외력에 의해 뼈가 부러지는 것을 지칭하며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끊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골절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부서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의 이차적인 손상 즉, 합병증이 문제가 된다.
주로 교통사고, 추락사고, 운동으로 인한 부상 등의 사고로 뼈에 큰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에 발생하지만, 어린이나 고령자나 골다공증 환자 등 뼈가 약해진 상태에서는 그저 넘어진 정도의 아주 작은 압박만 가해져도 골절이 일어난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서 발병하는 골다공증과 같은 전신적인 골 병변에서도 적은 충격에 의해 쉽게 발생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위험성이 높고 유형 또한 다양한 골절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간호과정을 통해 환자간호에 도움이 되고자 case 주제로 선정하였다.
Ⅱ. 문헌고찰
■ 골절(Fracture)
1. 정의
골절이란 외력에 의해 뼈가 부러지는 것을 지칭하며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끊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 중 요추골절은 척추의 허리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뼈가 외부의 강력한 힘이나 급격한 회전운동 또는 보정시 발광으로 인하여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상태를 말한다. 골절은 손상부위에 따라 뼈가 피부 밖으로 튀어나온 경우인 개방성 골절, 골절 선이 여러 개가 있는 분쇄골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한다.
<중 략>
6. 치료
1) 비수술적 치료① 도수 정복(closed reduction)골절이 되어 어긋나 있는 뼈를 바로 맞추는 것을 정복이라고 하며, 도수 정복은 수술 없이 골절된 뼈를 바로 맞추는 시술이다. 골절 후 6시간 내지 12시간이 경과하면 부종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복은 조기에 시행할수록 좋다.
참고 자료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제3판, 차영남 외 13명 [현문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