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역사적 상상력-2000년대 이후 한국 문화 예술(문학,영화,게임,만화,미술,음악,뉴스 등 다양한 장르 모두 가능)에서 사랑을 어떠한 방식으로 담아내고 향유하는지 분석해 보고, 우리 사회가 지니는 특징을 정리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1.11.17
- 최종 저작일
- 2021.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 21세기 이전 문화예술의 풍토
(2) 21세기 이후 문화예술의 풍토
2. 본론
(1) 문화예술 분야의 정서 표현 방식
(2) 우리 사회의 정서 표현 방식
(3) 문화예술로 본 우리 사회의 특징
3. 결론
본문내용
문화는 인류사회 고유의 정서적 특징을 담고 있다. 문화는 주로 세계 문명의 발원지에서 시작되어 각 지역마다 줄기를 뻗는 것처럼 전파되었다. 그래서 문화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으면서도 지역의 특성에 맞춰 각기 다르다. 우리나라는 고대부터 중국의 황하를 중심으로 생성된 황하문명을 기반으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에 영향을 받았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만주지역에서 발원된 홍산 문화의 등장으로 홍산 문화가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라는 해석도 있지만, 홍산 문명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황하문명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정설로 여겨진다.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는 아시아 문화의 특징을 많이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농경사회로 공동체를 중요시하고, 경험과 연륜이 많은 마을의 어른을 존중하고 공경하는 장유유서가 발달했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유교 사상이 국가관으로 지정되면서 더욱 굳어지게 된다. 유교 문화의 특징은 남아선호사상을 바탕으로 사람 간의 예의를 중시하고, 절제와 정절, 인내와 부드러운 은유가 대표적이다. 상대방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하면 예의가 없는 것이고, 최대한 돌려 말하거나 스스로 깨우치게 하는 것이 예의이고, 문화인이었다. 유교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놀이는 사시사철에 피는 꽃을 보며 음주를 하는 꽃놀이나 강가에 배를 띄어놓고 시를 읊거나 소리를 했다. 흔히 ‘풍류(風流)’를 즐기는 것이 유교 문화의 대표적인 놀이다. 유교 문화의 놀이는 중국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유교 문화에만 매몰되어 있는 사회는 아니었다. 양반을 중심으로 국가 권력층의 문화가 유교 문화였다면, 피지배층인 시민들의 문화는 달랐다. 피지배층의 문화는 절대적인 대중문화로서 직설적이고, 유쾌하고, 해학적이었다. 경제적인 궁핍함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사회를 비판하는 자주적이고 진보적인 문화다.
참고 자료
21세기 민속문화와 정책 방향(2004), 한국민속학회,
뉴스자료[조선말 대중문화 태동부터 한류까지…대중문화예술의 역사], 연합뉴스.
뉴스자료[‘의리적 구토’부터 ‘기생충’까지… 한국영화 100년], 대한민국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