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케이스-요실금(urinary incontinence)
- 최초 등록일
- 2021.11.14
- 최종 저작일
- 2021.07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사용약물
2. 질병연구
3. 간호사정 요약
4. 간호문제분석
5. 간호진단
6. 간호과정
7. 교육자료
본문내용
질병연구(Disease description)
요실금 - urinary incontinence
1. 정의
방광의 저장 능력 감소와 골반저근의 기능 장애로 인한 요도기능의 약화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의 배뇨이상을 말하며 사회적 또는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킨다. 연령이 높고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더 많이 경험한다. 지난 1년 동안 정도에 관계없이 조절되지 않는 소변의 유실이 있었을 때 혹은 월 2회 이상 소변 유실이 있는 경우도 요실금이라 한다.
2. 원인 및 병리기전
- 잦은 출산, 난산 등으로 인한 골반 저근의 약화, 신경 손상으로 인한 요도괄약근의 기능 저하, 골반부 수술이나 방사선 조사력, 중주 및 말초 신경계 질환이나 당뇨 합병증에 따른 신경인성 방광, 급 만성 요로감염, 일부 약물 등이 있다.
- 요실금은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많다. 특히 폐경 후 여성에서 요실금이 많은 이유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요도를 구성하고 있는 점막하 정맥동의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혈관이 위축되고 요도를 수축하는 근육이 약화되어 그 결과 복압이 상승하여 발생한다.
- 치골 미골근의 지지가 약할 때는 방광경부가 밑으로 쳐져서 외괄약근의 긴장도가 약화되고 요도 방광 각이 100°이상으로 벌어진다. 이 때 증가된 복압이 요도에 직접 전달되어 발생한다.
- 배뇨근 수축없이 방광내압이 요도폐쇄압보다 더 높을 때 발생한다.
- 기질적 병변이나 신경손상에 기인된 것이 아니라 질 주위 근육의지지 약화 시 발생한다.
일시적 요실금
- 알코올, 과도한 음료수 섭취, 탈수, 카페인, 차나 커피, 탄산수 등은 방광을 자극하여 일시적 절박성 요실금을 일으키며 수면제 같은 진정제는 방광의 조절 기능에 영향을 준다. 이뇨제, 근육 이완제, 항 우울제 등도 방광 기능에 영향을 주어 일시적 요실금이 나타나기도 하며, 질병이나 손상으로 화장실 이용이 쉽지 않을 때, 수술 후에도 나타난다.
참고 자료
https://www.health.kr/main.asp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