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과 여가 및 레저
- 최초 등록일
- 2021.11.03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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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산업과 여가 및 레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여가와 레저의 개념
1) 여가와 레저의 어원
2) 여가의 개념
2. 스포츠의 정의와 기능
1) 스포츠의 정의
2) 스포츠의 기능
3. 갬블(사행)산업
1) 갬블 산업의 정의
2) 갬블산업의 여가적 측면
3) 대한민국의 갬블산업
4. 문화산업
1) 문화산업의 정의
5.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특성
본문내용
1) 여가와 레저의 어원
오늘날 여가, leisure라는 개념은 여러 시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해 정착된 용어이다. 이는 크게 그리스의 스콜레, 라틴의 스콜라, 오팀, 리케레, 프랑스의 르와즈등의 용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먼저 그리스어의 스콜레와 라틴어의 스콜라는 '여가' 혹은 '토론장', '학습이 열리는 장소' 등을 의미하던 것이 변화하여 오늘날의 학교 또는 철학 등의 의미로 정착하게 되었다. 라틴어의 오팀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소극적인 상태'를 의미하였으며, 리케레는 '허락되어지다' 혹은 '자유로워지다'라는 의미를갖는 것으로서 오늘날은 자유와 면허의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한편, 프랑스어의 르와즈는 '허용 되어지다'. '자유로워지다' 또는 '강제력 없이 자기 교양을 높이는 활동', '예술. 철학. 학문. 스포츠 등 문화 창조의 적극적인 활동'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던 것이 현재에는 leisure라는 용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여가란 단순한 '남는 시간' 혹은 '쉬는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 교육, 문화, 학습, 자유, 예술 등의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매우 폭 넓은 의미의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즉 여가는 심신이 평안하고 무엇인가 강제로 동기 지워지지 아니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안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상태, 그러나 이러한 자유가 방종이 아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즉 허용되고 책임 지워지는 상태, 아울러 새로운 것이 학습 되어지고 교육적 의미가 내재 되어 있는 활동의 총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여가의 개념
2-1) 외적여가
2-1-1) 시간 개념으로써의 여가
여가는 하등의 구속을 받지 않은 자유로운 시간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자유로운 시간으로의 여가를 말하고 있으며, 이 견해는 현재까지도 지배적인 견해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Nash(1953)에 의하면 “여가는 노동, 수면과 아울러 기타 필요한 활동에서 벗어난..
<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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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2010). 사행산업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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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산업감독위원회(2008). 사행산업 건전화 방안 연구 -여가레저 산업으로의 개선방안
장규수(2013). 문화 산업
채범석, 김을상(1998) 영양학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