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 bronchitis 아동간호학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1.10.29
- 최종 저작일
- 2021.10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단한 기관지염 아동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아 환자 간호사정 양식
2. 간호과정
1)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2) 다량의 분비물과 관련된 비효율적 기도 청결
3. 문헌 고찰
1) 정 의
2) 원 인
3) 증 상
4) 진 단
5) 경과 및 예후
6) 예방 및 치료
7) 합병증
본문내용
1. 정 의
기관지염은 기관지와 기관의 주 염증으로 학령전기와 학령기 아동에게 나타나는 주 질환이이며 열, 기침에 의해 특징화되어지고 대개 비강울혈과 함께 나타난다. 겨울과 초봄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유행성일 수도 있고 산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2. 원 인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가 주요원인균이며 세균성으로는 백일해균과 인플루엔자간균, 마이코플라즈마균 등이고 홍역, 수두 시에도 생길 수 있다.
3. 증 상
초기증상은 열과 상기도 질환의 증상을 주로 보이는데 37∼39℃의 열과 함께 감기와 같은 증상이 3∼4일 계속 되다가 차츰 기침이 주요증상이 되는 기관지염의 증상과 전신증상이 시작된다. 기침은 처음에는 가래가 없고 거칠어서 쇳소리 같이 들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가래가 나오게 된다. 가래는 처음에는 점액같이 말갛게 나오지만 차차 노랗게 변한다. 어린이들은 때로는 구역질을 하거나 토하기도 하고 기침을 할 때 가슴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기관지염 발생 전에 건강했던 사람에게는 호흡곤란이나 청색증이 나타나지 않아서 후두염, 기관염과 구별이 쉽다. 열의 정도는 연령과 원인균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성인의 경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나 마이코르라즈마균에 감염 됐을 때에는 열이 나타난다.
기관지염의 증상이 4∼6일 정도 계속된 후 회복기에 들어서는데 기침과 가래가 1∼2주정도 계속된다. 회복기에 증상이 심해지거나 열이 다시 나게 되면 2차적 세균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4. 진 단 : 이학적인 소견과 병력, 혈액검사로 세균감염 등을 확인하거나 세균배양검사나 면역학적 혈청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이학적 검사 상 호흡수가 증가하고(60-80/min), 심한 air hunger, 청색증이 있을 수도 있다. 코 벌렁거림이 있고, 얕은 늑간, 늑하 함몰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