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상황이 어쨌든, 군사적인 갈등이나 마찰이 어떻든 북한과 우리나라는 같은 민족이라는 인식이 뚜렷하다. 아무리 사이가 좋지 않았을 때에도 북한은 우리나라와 같은 민족이라는 표현을 거둔 적이 없고 우리나라 역시 대체적으로 북한과 같은 민족이라는 사실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 만약 그러한 인식이 없었다면 북한은 진작 중국에 흡수되거나 통일을 포기하는 길을 선택했을 것이다. 그러나 북한 역시 오래 전부터 통일의 필요성이나 평화의 중요성을 말해 왔고 우리나라 역시 그건 마찬가지였다. 적어도 북한과 우리나라는 같은 민족이며 언젠가 통일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은 암묵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북한보다 우리나라가 훨씬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이고 또 경제가 발전하고 체제가 안정되었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북한은 강압적인 독재 국가이고 경제도 빈약하기 때문에 언제 급변적인 상황이 발생할지 모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