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양식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 해부 로마네스크부터 가우디까지
- 최초 등록일
- 2021.10.08
- 최종 저작일
- 2011.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건축양식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 해부 로마네스크부터 가우디까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로마네스크부터 가우디까지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전기기독교 양식인 바실리카에서부터 로마네스크, 고딕, 바로크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의 한 축을 이룬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만큼 세계의 건축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유럽의 건축사이다. 유럽 건축양식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이에 관한 자료는 차고도 넘친다.
건축에는 인간의 열망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열망이 집약되어 나타난 건축물 중에 가장 무섭고도 위대한 것은 종교 건축물이다. 신에 대한 경외심을 표현하고자 더 높게, 더 화려하게 지어진 많은 성당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본문에서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로마네스크, 고딕, 바로크의 건축양식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와 가우디의 건축물에 나타난 종교적 색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각 시대적 배경을 간략히 살펴본 후 대표적인 종교 건축물에 대한 의미를 해부하고 결론을 짓는 방향으로 과제를 진행해 갈 것이다.
건축양식과 종교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된 자료는 많이 있다. 하지만 구체적 시기별로 유럽 건축양식과 종교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자료는 그리 많지 않다. 이번 과제는 각각의 건축양식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종교적 의미 파악이 주목적이다.
2. 로마네스크부터 가우디까지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에 나타난 종교적 의미
로마네스크(Romanesque) 시기는 혼돈의 시대였다. 9세기 노르만족의 침략으로 중세 암흑시기가 도래했고, 11세기에 이르러서야 진정한 의미의 유럽이 출현했다. 농업기술의 발전으로 인구가 증가했으며 새로운 도시들이 건설되었다. 개혁 성향의 교황과 교단은 성직자 계급과 수도원 내에 질서를 재확립하려 종교적인 삶을 추구하였고, 로마 교황들은 교회의 자유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황제와 투쟁을 벌였다.
참고 자료
크리스토프 회커(이대일 역), 『건축: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건축의 역사』 예경, 2005.
토마스 R.호프만(안상원 역), 『어떻게 이해할까? 로마네스크』, 미술문화, 2008.
하이스 반 헨스베르헌(양성혜 옮김), 『 어머니 품을 설계한 건축가 가우디』현암사, 2002
마르코 부살리(우영선 옮김), 『세계 건축의 이해』마로니에북스, 2009
http://en.wikipedia.org 위키피디아 영문판
http://dic.naver.com 네이버백과사전
http://www.ssyapt.com/ 3차원 아르누보의 거장 가우디
http://blog.naver.com/koviet2 로마네스크, 고딕, 바로크 건축양식
e class 발표자료/ 로마네스크, 고딕, 바로크, 가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