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10.05
- 최종 저작일
- 2020.01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6,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창업에는 상업적 의미와 비상업적 의미가 있다. 창업의 사전적 의미는 창이 비롯할 창, 시작할 창으로 나라, 왕조 등을 처음으로 세움, 사업 등을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의 뜻으로 돈과 관계 없는 말이다. 창업학 혹은 창업가정신에서 의미하는 창업은 이러한 사전적 의미 외에 기존 조직 내에서의 제품, 기술, 조직 개선 등의 개선을 모두 포괄하며 이때 조직은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 대학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창업가는 기업을 새로 창업하는 개인은 물론, 기존 조직 내에서 활동하는 개인도 될 수 있다.
창업의 3대 요소는 창업가의 능력을 갖춘 개인이나 집단의 ‘창업가’, 사업 아이디어 발굴의 ‘기회의 포착’, 사업목표를 세우고 자금, 인력 등 자원을 결합하는 ‘자원의 결합’이다. 아이디어가 비즈니스 모델로서 실현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창업가’는 2~5명의 공동 창업이 적당하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성원이 합쳐지면 좋다. 서로 협의하여 한명이 주도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의 네트워크를 잘 구축해야 한다. 빨리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을 신중히 검토하여 반영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회의 포착’은 창업 아이디어가 진정한 기회가 될 것인가가 중요하며 조지 도리오는 “항상 b급 아이디어를 가진 a급 인재에 투자하라” 고 말했다. 창업가정신에 있어서 아이디어는 전체 중에 1/10 정도밖에 안되며 중요한 것은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자원의 결합’은 제한된 자원으로 절약하고 모든 것을 직접 할 필요 없이 외주나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자금의 대출보다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좋다. 2008년 Inc. 선정 500대 기업의 50%가 2만 5천달러 이하의 창업자금으로 설립했기에 적은 자금 규모로도 창업을 시작할 수 있다.
창업가는 창업가정신 연구에서 창업가의 개념에 대한 대략적인 합의는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창업가는 기회를 인식하고, 그 기회를 추구할 수 있는 조직을 창조하는 사람, 창업가적 과정은 기회를 인식하고 그 기회를 추구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 활동, 행동을 포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