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법적의미와 찬성의 입장
- 최초 등록일
- 2021.10.03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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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형제도의 법적의미와 찬성의 입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
2. 사형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
3. 사형제도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사형은 인간의 생명을 인위적으로 박탈하여 범죄인을 사회로부터 영구히 분리하는 엄중하고 냉엄한 구국의 형벌이다. 사형은 사람의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처벌이다.
한번 침해되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처벌이기 때문에 신중한 심리가 필요로 하고 엄격해야 하며 중대성을 강조해야 한다. 사형은 생명과 인권에 가장 근접한 형벌이기 때문에 사형제도 유지와 폐지에 대한 논쟁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사형이 처음 시작된 것은 기원전 18세기 함무라비 법전에서부터 시작된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보복의 사상에 입각한 형벌을 제시하였다. 사형은 가장 오래된 형벌이다. 사형제도를 가장 처음으로 반대한 사람은 인도의 베카리아라는 철학자이다. 베카리아는 법률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형법의 효율성이 문제에서도 불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사형이 집행된 그것은 1948년 8월 26일 8명의 강력범죄자에게 선고한 것이다. 이후로 1950년대에는 6.25 전쟁, 정치적 혼란 등의 사회적 혼란으로 과도하게 사형이 남발되었다. 1950년과 1951년에는 군인을 상대로 한 사형선고가 많았다. 그 이유는 바로 ‘즉결처분권’에 의해 도망병들이 그 자리에서 즉시 적법절차 없이 지휘관에게 처벌당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자유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매우 이례적이고 정당하지 못한 불명예스러운 조치라고 할 수 있다. 1948년 정부수립 이후 총 1310명에게 사형을 집행하였지만 1997년 12월 30일 23명의 사형수에게 사형을 집행한 뒤로는 사형집행은 실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사형제도는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실행하지 않는 ‘실질적 사형폐지국’이 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변화로 언제든지 사형집행은 가능한 상황이다. 그동안에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종교단체나 시민단체 등 큰 노력이 있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사형제도는 없어지지 않고 있다. 이하에서는 사형제도에 대한 폐지와 유지에 중점을 두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덕인 ,『1950년대의 사형제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비판』,
이덕인, 『한국전쟁과 사형제도,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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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걸, 『사형폐지론의 입장에서 바라본 사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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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숙, 『사형제도 존폐론에 관한 연구』,
許柱旭, 『사형제도의 존치론과 폐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