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 ns 신경외과 척추관협착증 케이스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1.09.23
- 최종 저작일
- 2021.05
- 3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ns 신경외과 척추관협착증 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적용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Ⅳ.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 평가표
Ⅴ. 결론 및 실습 소감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람의 중심을 바로 세워주며 인체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척추. 척추가 인간에게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말을 하지 않아도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다 알고 있다. 특히 척추는 허리와 직결되어 걷고 눕는 인간의 기본적인 활동에 막대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척추를 우리는 점점 병들게 하고 있다. 매일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 있는 학생들과 책상 앞에서 24시간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 회사원등 많은 학생들과 젊은 사람들이 나쁜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척추에 무리를 주고 있다.
20-30대에 많이 나타나는 디스크는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근육의 약화가 진행되어 회복에 지장을 줄 위험성도 있으므로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고령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척추질환 중의 하나인 척추관 협착증은 디스크와는 조금 다른 정의를 가진다. 디스크는 척추 뼈와 척추뼈 사이의 수핵이 흘러나와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것이고 척추관 협착증은 수핵과 상관없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 자체가 좁아진 것이다. 디스크는 주로 한쪽 다리가 당기는 증상이 심하고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통증이 심해지게 된다. 하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누워서 다리를 올리기는 쉽지만 걸으면 허리보다 다리에 통증이 심해 오래 걷지 못한다. 또한 협착증은 허리를 펴면 아프고 허리를 구부리면 척추관이 넓어져 통증이 덜한 특징이 있다.
척추관 협착증 환자의 15%는 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감소하지만 30%의 환자는 2∼3년 후 증상이 악화되며, 45%의 환자는 수술을 필요로 하는 질병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척추수술을 하게 되면 허리를 못 쓰게 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수술 기술의 발전과 첨단 수술 장비로 인해 최소 절개로 짧은 시간에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허리를 못 쓰게 되는 일은 흔하지 않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많은 질병들이 그러하듯 척추질환 또한 조기진단과 치료가 아주 중요하다. 특히 노년기의 척추질환은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누워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폐렴 등의 2차적인 합병증이 발생하여 생명에 위협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1,2 윤은자 외 수문사 2019
성인간호학실습3 지침서 2020 박미화 외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제2판 원종순 외 현문사 2018
조선대학교병원 홈페이지 https://hosp.chosun.ac.kr/
약물검색사이트 : 드러그인포 https://www.druginfo.co.kr/
네이버 지식백과 저자/제공처 서울대학교병원
약학정보원 약물검색
최신 기본간호학 1,2 송경애 외 수문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