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간증 case study (여성간호학실습/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21.09.11
- 최종 저작일
- 2020.12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전자간증 case study (여성간호학실습/사례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전자간증의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및 검사
6) 치료 및 간호
7) 경과 및 합병증
2. 본론
1) 대상자 간호 사정
2) 간호과정 적용
3. 결론
1) 간호과정 적용 경과 기술
본문내용
(3) 병태생리
혈관의 수축에 의해 혈압이 오르게 되고, 여러 장기로의 혈액공급도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콩팥, 간, 뇌 등 주요 장기들도 손상을 받게 된다. 간의 관류저하는 간기능 손상과 피막하 출혈을 일으킨다. 이것은 임부의 상복부 통증과 혈청 간 효소수치의 상승으로 나타난다. 뇌의 관류저하는 동맥혈관 경련증상인 두통, 시력장애, 흐린 시야, 과도한 심부건 반사 등으로 나타난다. 신장의 관류저하는 사구체 여과율을 감소시켜 부종을 초래한다. 아울러 태반으로의 혈류공급도 저하되어 태아의 발육도 나빠지게 된다.
(4) 증상
증상으로는 두통, 상복부 통증, 시각장애, 심한 부종, 무기력 등이 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것처럼, 임신성 고혈압과 전자간증 역시 중증으로 진행되기 전에는 자각증상이 없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산모라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혈압의 상승과 단백뇨의 확인으로 진단을 하게 되며, 혈압의 상승이 없이 발생하는 단순 두통과 같은 증상은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많다.
(5) 진단 및 검사
산전 검사를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경우 매번 혈압과 소변검사를 시행하는데, 이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검사이다. 혈압과 소변검사에서 혈압이 상승하거나 소변에서 단백성분이 검출되는 경우에는 임신성 고혈압을 의심하고, 입원하여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시행하게 된다.
1) 산모 측 검사
- 혈압측정: 매 4시간 마다
- 24시간 소변검사: 외래에서 시행하는 간이 검사보다 정확하게 24시간 소변을 모아 단백량을 측정한다.
- 혈액검사: 빈혈 및 혈소판 수치, 신장 및 간 기능 검사
- 증상의 확인: 병이 매우 심각한 상태에 이를 경우 두통, 상복부 통증, 시각장애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전자간증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854&cid=51007&categoryId=51007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의약품사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medicineSearch.nhn
김영혜, 권봉숙 외. (2018) 여성건강간호학1,2. 현문사
Nanda 간호진단 (2018-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