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의 인지행동치료
- 최초 등록일
- 2021.09.04
- 최종 저작일
- 2020.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소개글
아론 벡의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관
2.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전제
3. 인지 수준
4. 기본원리(8가지의 기본원리)
5. 자동적 사고의 특징
6. 인지 타당성 평가(A-FROG)
7. 상담 과정(Judith S. Beck)
8. 상담목표
9. 상담기법
10. 인지 왜곡(체계적 오류. 비논리적인 추론, 비현실적 세계관)
본문내용
인간관: 개인의 생각이 개인의 감정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전제에 근거함. 개인의 성격은 개인이 학습해서 형성한 가치와 지각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봄.→자신이 가진 도식이 부정적일 때 진행되는 경험이나 미래 경험에 대한 지각은 부정적일 것.
이론의 세 가지 주요 원천: 현상학적 접근, 구조이론과 심층심리학, 인지심리학.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전제
- 첫째, 인지가 정서 및 행동을 중재할 것이라는 명제를 받아들인다. 인지행동치료자들은 자신의 치료 입장을 지지하는 기반으로 플루치크(Plutchik, 1962, 1970)의 정서이론을 수용하고 있다. 플루치크는 환경적 자극은 인지적으로 처리되며, 이러한 인지가 생리적 각성과 주관적 감정을 야기하고, 이들을 행동하게 하는 충동의 원천이 되며, 동기 충족이나 삶을 증진하도록 환경에 적응하게끔 한다고 하였다. 이 같은 관점을 심리치료적인 측면에서 명제화한 것이 인지매개설 또는 인지중재설이다. 벡(1979)의 우울증이나 불안증의 이론모형이 이에 해당한다.
- 둘째, 이상행동과 관련되는 신념이나 사고는 관찰될 수 있으며, 변화될 수 있다는 명제를 받아들인다.
- 셋째, 인지의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행동과 정서의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명제를 받아들인다. 엘리스는 비합리적 신념을 내담자와 함께 찾고 그 비합리성을 논박함으로써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하였으며, 벡은 우울증을 일으키고 지속시키는 역기능적 태도와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어 이를 변화시키는 것을 치료의 주요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처럼 상담과정에서 부정적 인지를 찾고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장애나 행동장애를 치료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상담심리학/ 방기연 저/ 교육과학사 2020
인지행동치료(이론과 실제)/ JUDITH S. BECK/ 최영희 역/ 하나의학사 2017,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 Seligman & Reichenberg 저/ 김영혜 외 공역/ 시그마프레스 2014,
심리학과의 만남/ Griggs 저/ 신성만 와 공역/ 시그마프레스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