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및 선정 사유
통계에 따르면 대상포진 환자는 매년 증가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2019년 한해에만 74만 4526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50%를 차지하는 노인층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한 노인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통해 대상포진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갖고자 이를 사례연구로 정하게 되었다.
병태생리 및 원인
원인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다.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
그러나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기도 하며, 최근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른다.
임상증상
작은 수포성 붉은 발진ㆍ통증ㆍ가려움증ㆍ압통이 생기며, 때로는 심한 권태감과 위장장애가 동반한다. 발진에 앞서 악성통증이 있거나, 통증과 함께 발진이 나타난다. 통증은 타는 듯하거나, 예리하게 자르는 듯한 혹은 찌르는 듯한 양상을 보이나 경우에 따라서 틍증이 없을 수 있다. 물집(수포, blisters)은 처음에 혈청을 포함하나 차츰 농성으로 변하고 터져서 가피를 형성한다. 염증은 일반적으로 일측성이며 가슴 신경(흉수신경), 목신경(경수신경), 뇌신경을 따라 띠모양을 이루며, 일명 띠헤르페스라 한다.
진단검사
- Tzanck 도말검사(vesicle scraping)
- 요추천자 : 파종성 herpes zoster확인
참고자료
· 제5판 노인과 건강, 현문사, 최영희 외 공저, 2014년 8월
· 제7판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황옥남 외 공저, 2017년 8월
·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증보판), 현문사, 박은영 외 공저, 2017년 2월
· 킴스온라인
· 약학정보원
· 의약품사전
· 의학검색엔진 KMLE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