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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자
말하는 이. 우리 시문학 전통 ‘화자=시인’, 현대시 ‘화자≠시인’
표현기법
비유법
직유법, 은유법, 상징법, 의인법, 활유법, 풍유법, 대유법, 중의법, 의성법, 의태법
강조법
과장법, 영탄법, 반복법, 점층법, 점강법, 연쇄법, 미화법, 열거법, 억양법, 대조법
변화법
도치법, 설의법, 문답법, 대구법, 인용법, 반어법, 역설법, 생략법, 돈호법, 현재법
< 중 략 >
심상(이미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공감각(하나의 감각에서 다른 감각으로 이동)
운율
압운(특정 위치에 똑같은 글자, 음운 반복) / 음수율(동일한 글자 수 반복) / 동일한 어구나 문장의 반복 / 문장의 점층적 반복
핵심요소
화자(말하는 이), 대상(시의 초점), 상황(화자/대상이 처한 상황), 정서(화자/대상이 처한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 태도(화자/대상이 처한 상황에서 행동하는 방식), 표현상의 특징, 주제(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것)
< 중 략 >
※ 산문을 운문으로 바꿀 때 고려할 점
화자의 시점 정하기
-주인공/관찰자 중 누구의 시점?
-‘나’를 사용할 것인가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
내용 덜어내기
산문에서 운문으로 바꿀 때 생략해야 할 부분 지우기
표현기법 3가지
표현기법 3가지를 활용한 문장으로 다듬기
어미 바꾸기
-의문문, 청유문, 평서문, 감탄문, 명령문 중 무엇을 사용할 것인가
-문장형과 명사형(-ㅁ) 중 무엇을 사용할 것인가
-높임표현을 사용할 것인가(-ㅂ니다/-요/-ㅂ시오)
행, 연 나누기
몇 연, 몇 행으로 구성할지 정하기
문장부호 사용
문장부호(. , ? ! …….) 사용 여부 결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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