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실의 존중받는 상호작용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21.08.25
- 최종 저작일
- 2020.0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유치원교실의 존중받는 상호작용을 읽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1 존중받는 아이들
1. 모두가 존중받는 교실 : 키가 큰 하승이
2. 존중이 만드는 협력
02 나는 소중한 존재 : 건강한 자아인식
1. 긍정의 면 찾아 말 건네기
2. 아이와 선생님, 서로 신뢰하기
3. 노력과 기여에 집중하기
4. 칭찬의 함정
03 내 마음까지 들어주세요 : 이야기 뒤에 숨은 메시지
1. 지도를 위한 말의 함정
2. 숨은 메시지 발견하기
3. 공감을 말로 하기
04 내 문제는 내가 해결해요
1. 문제해결의 단계와 상호작용
본문내용
‘유치원교실의 존중받는 상호작용’ 책을 펼치기 전 존중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같이 살아가는 가치’가 존중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니 높이어(尊) 매우 중요하게 대함(重)이라고 정의되어 있었다. 우리가 스스로를 소중히 여길 때,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모두가 평등하다고 믿을 때, 존중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존중이 모두(유아)의 마음에 자리 잡으면, 모든 생명(유아)이 정당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열어보았다.
01 존중받는 아이들
1. 모두가 존중받는 교실 : 키가 큰 하승이
⊙사람에 대한 존중은 편견을 없애고 사람마다 지닌 강점을 찾는 것이다.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첫 집단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친구들을 만난다. 그러는 사이 어른의 사회처럼 서로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집단 따돌림도 일어난다. 주로 능력이 부족한 아이, 어린아이, 행동이 거친 아이들이 배려받지 못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안타깝게도 아이들 사이에서뿐 아니라 교사로부터 시작되기도 한다. 교사의 상호작용과 지도방법에서 아이들이 존중받지 못할 때, 아이들 역시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을 배울 수 없다.
⊙하승이( 7세, 유사자폐증, 조용함, 공격을 느끼면 화를 내기도 함) 사례
김T: 하승이가 조용히 퍼즐을 맞추고 있다는 인식만 할 뿐 다른 일에 바쁨, “하승아 이제 정리하자.”
최T: 하승이가 오늘도 퍼즐 맞추는구나. 퍼즐이 재미있니? 조각이 많은데도 잘 맞추는데. 얘들아 하승이가 맞춤 퍼즐 좀 봐. 조각이 잘 맞추어졌지. 혹시 퍼즐 맞추는 것이 어려울 때는 하승이에게 물어봐도 좋겠는데.
· 나는 퍼즐을 잘 맞출 수 있어
· 내가 다른 아이들을 도울 수 있어
· 나도 이 교실에서 같이 있는 존재야
김T: 하승아 같이 하자 하면 재미있어 안 할래? 그럼 거기서 구경할까?
최T: 하승아 우리 재미있는 게임 하려고 해. 하진이는 어떻게 하고 싶니? 게임 해 볼까? 아니면 친구들 게임 하는 것을 볼까? 친구들 게임을 보기로 결정 했구나. 그래 아이들 게임을 잘 보고 제일 재미있는 건 선생님께 말해줄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