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래 먹거리 산업, 반도체
2. 일본 반도체의 몰락
3. 시대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일본
4. 기술중독과 오만
본문내용
1. 미래 먹거리 산업, 반도체
반도체는 도체와 부도체(절연체)의 중간의 전기전도도를 지니는 물질로 가해지는 전압이나 열, 빛의 파장 등에 의해 전기 전도도가 바뀐다. 보통 반도체는 규소 결정에 불순물을 넣어 만든다. 반도체는 매우 낮은 온도에서는 부도체처럼 작용하며 실온에서는 어느 정도 도체처럼 작용한다. 반도체는 휴대폰, 컴퓨터 및 기타 전자장치의 입출력 및 주요기능을 수행하는 핵심부품으로 첨단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재료가 된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오늘날,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며 이에 세계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반도체 산업 부흥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최근에는 휴대폰과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던 반도체가 이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 통신장비 그리고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엄청난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중요한 재료인 반도체는 불과 20년 전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일본 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 이에 여기서는 과거에 그렇게 잘나가던 일본 반도체 산업이 오늘날 이토록 처참하게 몰락하게 되었는지 다루고자 한다.
2. 일본 반도체의 몰락
1988년 매출 기준 세계 반도체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자. 세계 반도체 매출액 1위 기업은 니폰 전기(45억 달러), 2위는 도시바 반도체(44억 달러), 3위는 히타치 반도체(35억 달러)였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