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우수성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8.17
- 최종 저작일
- 2015.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우수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 배경, 작가, 줄거리 소개
1.1 소설의 배경
1.2 박태원 소개
1.3 줄거리 소개
2. 본론 : 작품의 우수성 분석
2.1 인물 설정
2.2 구성 : 비연대기적 플롯
2.3 주제 : 현재에도 유효한 주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배경, 작가, 줄거리 소개
1. 1 소설의 배경
1930년대에 만주사변(1931)에서 중일전쟁(1937)을 거치면서 일제는 태평양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서 식민지 조선에 더 강압적인 수탈과 억압을 시작했다. 한편, 소설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1930년대 경성은 전차와 자동차, 고층 건물이 생겨났고 축음기와 유성영화가 보급되었으며 최신 유행을 걸친 모던걸과 모던보이가 등장했다. 특히 경성은 큰 백화점과 상점들이 쇼윈도와 광고 간판을 이용해 끊임없이 소비 욕구를 부추겼다. 1930년대의 경성은 자본주의적인 욕망으로 가득했다. 그러나 이 때에는 일제의 수탈과 세계적 공황, 자본주의로 빈부격차가 심해지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래서 학교를 마쳤으나 직장을 가지지 못한 룸펜들이 거리를 떠돌고 가난한 여성들이 카페 여급이 되어 가족의 생계를 부양하는 등 경성의 겉면은 화려했지만 속은 기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었다.
문학에서는 이 시기에 여러 문예지와 잡지가 발행되었고 일본 유학을 다녀온 지식인이 늘어나 일본을 통해 들어온 서양의 이론과 문예사조들이 보급되면서 다양한 창작 활동이 나타났다. 특히 모더니즘이 새롭게 나타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민족주의 문학과 카프 문학이 이론적으로 대립하기도 했다.
1. 2 박태원 소개
1930년대 도시 소설 작가로, 근대인의 생활을 조직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근대의 세태 풍속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고현학을 응용했다. 그는 경성에서 태어나서 자랐으며 경성의 분위기 속에서 의식적으로 모더니즘을 실천했다. 동경법정대학을 중퇴하고 귀국하여 문단에 데뷔한 그는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이상, 이효석 등이 멤버였던 ‘구인회’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다. 해방 후에는 좌익 진영에 참여했고 한국 전쟁 중에 월북했다. 대표작으로는 도시 세태를 그린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박미란(2005),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현실 인식 연구
강영주 외(2006),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7권, 휴머니스트
네이버캐스트 [한국문학의 고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