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 맹자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다르게 보는가 인간관의 차이점은 사회제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최초 등록일
- 2021.08.04
- 최종 저작일
- 2021.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500원
목차
1. 맹자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다르게 보는가? 인간관의 차이점은 사회제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2. 양주 사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맹자는 그 당시 사람들의 절반이 양주 사상을 좋아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덧붙여 양주 사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라.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맹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추나라 출신 철학자로 유교에서 성선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철학자 중 한사람이다. 맹자의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태어날 때부터 4단 4덕의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선한 본성이 후천적인 욕심과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좋지 않은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악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4단은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이며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4덕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선한 마음이 두려움과 욕심으로 인해 본성일 잃었기 때문에 사회가 혼란하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수기와 수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연지기(浩然之氣)는 맹자가 주장한 착한 본성을 유지하고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매일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에 활동한 철학자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본 성악설을 주장한 철학자 중 한사람이다.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은 본디 악하며 이로 인해 사회 혼란이 야기된다고 보았다. 순자는 이러한 인간의 태생적 악함의 근거로 생리적 욕구에 대한 이기심을 꼽으며 이러한 근본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다툼이 발생하게 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맹자사상의 사회복지적 함의, 김영민, 한국철학논집 제57집, 2018
맹자와 순자 왕패론의 상대적 논리와 상보적 논리, 엄연석,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6집, 2014
양주의 대안 : 양주학파사상의 종합적 재구성을 위한 시론, 태동고전연구 Vol.9, 한경덕,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