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탈수 간호과정 체액부족 , 낙상위험성 진단2개 과정2개, 탈수꼼꼼요약정리, 진단, 목표, 근거, 수행, 평가,A+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7.28
- 최종 저작일
- 2022.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단명: 탈수
정의: 탈수는 총 체액의 결핍이다.
병태생리: 신체는 세포외액 소실에 대해 매우 특별한 방법으로 보상한다. 세포외액의 소실로 인한 혈관계에 순환하는 수분의 감소는 심박출량을 낮추며 저혈압을 유발할 수도 있다. 심장, 신장, 뇌의 혈압 감지기는 심박출을 올리도록 신속히 반응하고 나트륨과 수분정체를 증가시킨다. 혈압이 떨어지면 신장 내에 있는 보상기전은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나트륨 정체를 증가시킴으로써 순환하는 수분의 양을 증가시킨다. 또한 뇌에 있는 혈압 감지기는 항이뇨 호르몬을 방출하여 신장을 통해 갈증과 수분함유를 자극한다. 이러한 보상기전은 신체의 첫 방어선이나 매우 일시적이다. 신속한 인식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장허혈과 부정맥이 발생할 것이다.
원인: 위장염은 탈수의 가장 공통된 원인이다. 아동의 구토와 설사를 경험한다면, 탈수는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 아동의 먹고 마시고자 하는 욕구를 감소시킴으로써 탈수가 생길 수 있다. 구내염, 편도선염, 인두염 같은 구강과 인후의 질환이 있다면 통증이 있으므로 아동의 먹고 마시기가 어렵다. 열성경련은 불감성 수분상실을 증가시키기고 식욕을 감소시킨다. 화상, 요붕증 등 탈수의 원인은 치료과정의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증상: 3가지 주요증상은 피부긴장도저하, 모세혈관충혈도 연장, 복부호흡기 양상이다. 탈수의 다른 지표는 설사, 구토, 소변배설 감소, 수분섭취감소, 눈물 감소, 점막 건조, 빈맥, 움푹 들어간 눈, 움푹 패인 천문(영아), 차가운 사지, 전반적으로 아픈 외양이다. 아동은 탈수를 나타내는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탈수의 심각도를 사정할 때 그들이 보여주는 단순지표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탈수의 많은 증상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 의사의 평가, 혈액검사(전해질수치)로 진단되어진다. 보통 탈수는 혈중 나트륨 수치를 증가시킨다.
참고 자료
송경애 외 8명, 『최신 기본간호학 Ⅰ』, 수문사, 2017.
송경애 외 8명, 『최신 기본간호학 Ⅱ』, 수문사, 2017.
김희순 외 10명, 『아동청소년간호학Ⅰ』 , 수문사, 2019.
성미혜 외 4명, 『근거기반간호 간호과정』, 수문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