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욕 진행 과정
산욕기란 분만 후 생식기가 정상적인 비임신 상태로 회복되는 6-8주간(약 2개월)을 의미한다. 이 기간 동안 산모에게는 수유를 위한 변화가 점진적으로 일어나고 내부생식기가 복구된다.
◆자궁
①자궁의 복구- 분만 후 자궁은 임신 전의 크기와 상태가 돌아가는데 이것을 복구라고 한다. 이 과정은 자궁근의 수축으로 인해 일어나며 태반 배출 후 즉시 시작된다. 분만3기가 끝나면 제와부 아래 2cm에 자궁저부가 위치하게 되고 이때 자궁이 단단할수록 수축이 잘된다는 것이다. 수축 시에는 공모양의 구형이 되며 12시간이 지나게 되며 자궁저부는 제와부에 위치하게 된다.(골반상 근육이 복구되고 방광과 직장이 충만되어 자궁의 위치가 상승하기 때문) 자궁저부의 위치는 자궁의 복구 정도를 사정하기 위해 중요한 자료이며 복구 속도는 경산모보다 초산모가, 비수유부보다 수유부가 빠르고 거대아, 양수과다 등으로 자궁근이 과다 신전된 경우는 복구가 지연된다. 자궁수축은 자궁수축제를 투여하거나 분만 후 아기가 유두를 자극하면 뇌하수체후엽에서 옥시토신이 분비되며 일어나고 자궁이 수축하면 근육내에 있는 혈관이 압박되어 지혈된다.
②오로- 분만 후 자궁내막이 치유되면서 나오는 분비물을 오로라고 한다. 분만 후 첫 2시간 동안은 양이 많으며 그 양이 점차 감소하면서 구성 성분도 변화한다.
•적색 오로-처음에는 밝은 적색이었다가 점차 어두운 적색이나 붉은 갈색으로 변화하며 이를 적색오로라고 한다. 혈액, 탈락막, 영양막의 조각, 박테리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액성 오로-3~4일 후에는 출혈량이 감소되고 색깔이 엷어져 분홍색 또는 갈색인 장액성 오로가 나오며 시일이 지난 혈액, 혈청, 백혈구 조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색 오로- 약 10일 후에는 다수의 백혈구, 탈락막, 상피세포, 점액, 혈청, 박테리아 등이 포함된 백색 오로가 나타나며 2~8주가 지속된다.
오로의 양은 개인마다 다르므로 색깔의 정상적인 변화와 양이 점차적으로 줄어드는지가 정상 여부를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