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물리학실험]영구자석의 자기장
- 최초 등록일
- 2021.07.25
- 최종 저작일
- 2021.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영구자석의 자기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1) 실험 배경
2) 영구자석의 정의
3. 실험 기구
1) 실험 재료
4.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5. 실험 결과
1) 사전 질문
2) 결과 분석
6. 토의 사항
1) 실험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1.1. 작은 자석의 자기장을 측정하기 위해서 자기장 센서를 사용하시오.
1.2. 자기장의 거리 의존성을 자기 쌍극자의 거리 의존성과 비교하시오.
1.3. 자석의 자기 능률을 측정하시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실험 배경
막대자석은 두 극을 가진다. N극과S극. 일반적으로 N극과 S극으로 표시되고, 두 극을 가지면, 우린 그러한 자석을 dipole(이중극)이라 부른다. 자석의 두 극을 쪼개면, 두 극이 분리되지 않는다. 여전히 각각의 조각은 두 극을 갖는다. 마찬가지로, 2개의 자석은 여전히 두 극을 갖는다. 자기단극(magnetic monopole)은 없다는 우리의 지식을 토대로, 이중극이 자기장의 극원으로 가장 간단한 것이다. 다시말하면, 막대자석은 북(N)과 남(S)극 두 개의 극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두 극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자석을 쌍극(dipole)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북(North)와 남(South)라고 표기된다. 자석을 두 개로 자르더라도 두 개의 독립적인 극이 생기지 않는다. 각각의 조각은 여전히 두 극을 가지고 있다.
비슷하게 두 개의 자석은 함께 놓으면, 여전히 두 개의 극 밖에 생기지 않는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은 자기홀극(magnetic monopole)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쌍극은 가장 간단한 자기장의 원천이다.
쌍극(이중극) 자기장은 막대자석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고려해서 회로 속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안도 일반적인 자기장의 모양이 생긴다. 그 축을 따라서 측정된 이상적인 쌍극자의 자기장 B _{axis}(tesla의 단위로 측정된)는
B _{axis} `=` {mu _{0}} over {4 pi } TIMES {2 mu } over {d ^{3}}
이다. 여기에서 투자상수(permeability constant : Tm/A)이고, d는 쌍극자의 중심에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