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린저호를 구성하는 아주 작은 부품인 오-링이라는 고리형 밀폐 부품 하나의 오작동 혹은 실수로 인해 첼린저호는 폭발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부품이 실제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과정에서 오작동 하리라는 것을 그 당시 어느 누가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겠는가? 논문을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당시 첼린저호에 관련된 여러 전문가들은 충분히 위험할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을 면밀히 검토했으며, 몇 차례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 안전하게 만들었고, 발사 하루 전 까지도 원격 회의를 통해 정말 안전한지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당시 토론에서 가능한 최악의 요소를 대입해 봤을 때 비록 위험한 요소가 있을 가능성은 있지만, 그것이 현재 설계대로면 충분히 안전하다는 결론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진 만큼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믿음이 강했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그들이 ‘실제 첼린저호’를 가지고 실험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문을 제기하려고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