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수법
- 최초 등록일
- 2021.07.20
- 최종 저작일
- 2020.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기수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반적인 기수법의 정의는 ‘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유한개의 기호 (ex 문자, 숫자)를 사용하여 수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십진기수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수법은 고대를 시작으로 문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고, 각 문명의 기수법은 그 사회의 문화와 사상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각 문명에 따른 기수법 체계와 반영된 사회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기수법으로 세 종류가 있다.
첫 번째, 단항 기수법은 가장 원시적인 기수체계로서 단위 수를 수직선, 원, 또는 점 등 기호의 반복을 활용하여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단항 기수법 초기에는 숫자를 나타낼 때 단위 기호를 동일선상에 표기하였으나 보는 이들 눈에 쉽게 들어오지 않았다. 이후 시간이 흘러 같은 한줄에 있는 기호가 특정한 개수를 넘으면 다음 줄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숫자를 쓰기 시작했다. 학자들에 따르면 일직선 상에 나열된 기호가 4개를 넘어가게 되면 한 눈에 보고 인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 줄에 존재하는 단위기호의 최대는 4개라고 한다. 실제로 이집트 인이나 크레타 섬 주민들의 경우 초기 단항 기수법에서 한 줄에 단위 기호를 4개씩 표기하였으며 바빌로니아 인이나 페니키아 인들도 3분 원칙을 채택하였다는 고증을 들어 고대 문명의 단항기수법에서 4의 법칙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예로 타문명에선 숫자 5에 대한 기호를 만들어 초기 단항 기수법에서의 숫자 인식 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명수법은 단위 수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 큰 특정한 수들에 대해서도 기호를 붙여서 나타내는 방법이다. 명수법을 이용해서 숫자를 표현하게 되면 단항 기수법에 비해서 큰 수를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고대 이집트 숫자와 로마 숫자가 명수법을 바탕으로 기수 체계를 형성한 대표적인 문명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위치값 기수법은 숫자의 위치가 계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참고 자료
"기수법," 위키피디아, n.d. 수정, 2021.04.24 접속, https://www.wikiwand.com/ko/%EA%B8%B0%EC%88%98%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