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21.07.17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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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사물인터넷(IoT)과 발전방향
Ⅱ. 증강현실(AR)과 발전방향
Ⅲ. 가상현실(VR)과 발전방향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물인터넷(IoT)과 발전방향
1)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우리는 이미 사물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개별 객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물인터넷은 단어의 뜻 그대로 사물들(Things)이 서로 연결된(Internet) 것 혹은 사물들로 구성된 인터넷을 말한다. 기존의 인터넷이 컴퓨터나 무선 인터넷이 가능했던 휴대전화들이 서로 연결되어 구성되었던 것과는 달리, 사물인터넷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구성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이란 용어는 인터넷이 탄생한 지 30년 후인 1999년에 캐빈 애시턴(Kevin Ashton)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본인이 근무하던 회사의 제품들에 RFID 태그를 부착함으로써 제품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처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서로 연결될 수 있다면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것이라는 생각에서 기인했다. 2005년 ITU 보고서 제목에 사물인터넷이 사용되며 차츰 공식 용어로 자리매김하였으며, 2012년 ITU-TY.2060(Y.IoT-overview) 표준문서에서 사물인터넷의 정의를 기술하다. 이후 다양한 표준기구 및 연구 단체에서 IoT 기술 표준을 정의하는데 있어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최근에는 시간이 흐르며 그 개념의 범위도 대체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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