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수술실) case study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1.07.17
- 최종 저작일
- 2020.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수술실) case study 간호진단 5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질병고찰
Ⅱ.수술
Ⅲ.사례보고
본문내용
Ⅰ.질병고찰
1.정의 : 위암이란 원칙적으로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일컫는 말이지만, 주로 위점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adenocarcinoma)을 말한다. 위선암(adenocarcinoma)은 현미경에서 관찰되는 암세포의 모양에 따라 다시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위선암 외에도 위에는 드물게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lymphoma), 위의 간질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gastrointestinal tumor), 비상피성 세포에서 유래하는 악성 종양인 육종(sarcoma), 그리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neuroendocrine tumor)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위암의 종류
* 조기위암
위암의 림프절 전이와 관계없이 암세포가 점막층이나 점막하층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
* 진행위암
위암이 근육층이나 장막층까지 퍼진 경우
2.원인 및 위험요인 : 위암은 정상이던 위점막 세포가 발암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암 유발 유전자가 활성화거나 암 억제 유전자가 불활성화하면서 암세포로 변하는 것이다. 위암의 원인으로는 만성 위축성 위염, 장 이형성, 위소장 문합술, 식이 요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 유전 요인, 기타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1)만성 위축성 위염 - 만성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은 일종의 전구 병변이다. 위암으로 진행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16~24년 정도이다.
2)장 이형성 - 위점막 세포의 장 이형성(위장에 소장의 선세포가 나타나는 현상)은 위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알려져 있다.
3)위소장 문합술 - 위와 소장을 연결해 주는 수술을 받으면 위 산도가 떨어진다. 이로 인해 세균이 증식하고 박테리아가 군집한다. 그 결과 수술 후 20년이 경과하면 위암 발병 위험도가 3~5배 높아진다.
4)식이 요인 - 위암 발병의 중요한 원인으로 식이 요인을 들 수 있다. 질산염 화합물(식품 처리제, 염장식품, 가공 육류, 훈제식품), 고염 식품(염장 채소, 염장 생선),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등은 위암의 위험도를 높인다. 채소, 과일, 비타민 등은 항암 효과가 있다.
5)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면 위암 발병 위험도가 2.8~6배 증가한다.
참고 자료
이영휘 외9명, 성인간호학 1,2, 정담미디어, 2017
이동숙 외3명,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포널스출판사, 2017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의료정보 http://www.amc.seoul.kr/asan/main.do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https://www.cancer.go.kr/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https://www.youtube.com/watch?v=cqHtEtZ9mR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