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실패: 시장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서(외부효과등으로 인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하는 상태로 파레토 최적배분 상태가 달성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2) 효율적인 소유권의 성질: Titenberg (2005)에 따르면 배타성, 이전성, 실행가능성을 만족할 때에 소유권이 효율적이다.
(3) 외부경제와 외부 불경제: 경제주체의 행동이 대가를 받지 않고 특정 주체에 편익을 제공하는 것을 외부경제, 대가를 지불받지 않고 특정 주체에게 비용을 유발시키는 것을 외부 불경제라 한다.
(4) 파레토 최적배분: 다른사람의 효용을 감소시키지 않고서는 자신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없는 자원배분 상태를 말한다.
(5) 비 경합성과 비 비제성: 한 소비자의 소비행위가 다른 소비자의 소비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비 경합성이라 한다. 또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사람이 효용을 누리는 것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을 비 배제성이 있다고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