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사서 설교, 역사서, 성경적 설교, 내러티브, 케리그마적 성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서 개관
2. 역사서 정의
3. 역사서 성격
3-1. 언어적 성격(언어 구조물)
3-2. 내러티브적 성격
3-3. 케리그마적 성격
4. 성경적 설교
4-1. 설교 개관
4-2. 성경적 설교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서를 대하는 모든 사람들은 역사적인 사실에 흥미를 느낀다. 즉, 실제적인 사건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해지며 나아가 “있었던 일”이라는 매력 속에 흠뻑 젖어든다. 그러나 자칫 역사적인 사건 즉, 있었던 일이라는 ‘사실성’에 집착하다보면 역사서 속에 포함되어 있는 문학적인 형식(언어)이나 내러티브적 성격이 상대적으로 홀대 받기가 십상이다. 마찬가지로 역사서의 케리그마적 성격 간과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필자는 이에 역사서가 가지는 성격들을 면밀히 조사하고 효과적인 설교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 지면을 통해 먼저 역사서의 개관을 살펴봄으로써 역사서의 정의와 성격을 조사할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성경적 설교에 대하여 또한 살펴볼 것이다. 역사서의 성경적 설교에 대하여 나의 견해를 본 지면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서 개관
역사서는 모세 오경이후에 등장하는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를 일컫는다.
역사서는 언약의 주이신 여호와와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 사이의 관계사를 기술하고 있기에 “과거성”을 띤다. 그러나 과거성을 띤다고 하여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역사서의 모든 내용은 현재의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현재성이 포함되어있는 과거성을 갖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역사적 본문이 갖는 일반적인 케리그마적 목표를 역사에서의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선포라고 정의한다. 특정본문의 구체적인 목표는 우리가 그 본문에 주의깊게 귀 기울이기 전에는 말할 수 없다. 아무도 이 목표가 반드시 점진적인 구속사여야 한다거나 모범적이어야 한다거나 아니면 둘 다여야 한다고 선험적인 주장을 내세울 수 없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목표가 하나님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구속사측의 주장에 동의하는데 그 이유는 역사적 본문이 하나님의 행동을 선포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생명의 말씀사, 2001
김지찬, 언어의 직공이 되라, 생명의 말씀사, 1997
스티븐 D. 매튜스, 구약의 내러티브 설교, 기독교 문서 선교회, 2004
해돈 W. 로빈슨 & 토리 W. 로빈슨, 1인칭 내러티브 설교, 이레서원
김운용, 설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7
박종칠, 구속사적 성경해석,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2
단 맥카트니, 찰스 클레이튼, 성경해석학, IVP, 2000
유진 로우리, 설교자여, 준비된 스토리텔러가 돼라, 요단, 1999
이태웅, 역사서, 디모데, 2004
모세 실바, 하나님 그리고 언어와 성경과의 관계, 나침반, 1990
찰스 L. 켐벨. 프리칭 예수,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시드니 크레이다누스,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학생신앙운동, 1995
제임스 M. 로빈슨, 역사적 예수에 대한 새로운 탐구, 살림, 2008
필립 세터트웨이트, 고든 맥콘빌, 성서 유니온 선교회, 2007
해돈 로빈슨, 크레그 브라이언 라슨, 성경적인 설교 준비와 전달, 두란노 아카데미, 2007
존 H. 세일해머, 구약신학 개론, 솔로몬, 2003
토마스 롱, 성서의 문학유형과 설교, 대한기독교서회, 1997
Edmund P.Clowney, 설교와 성경신학(Preaching and Biblical theology), 크리스챤출판사, 2003
그레엄 골즈워디, 성경신학적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성서유니온선교회, 2002